제2공항 이주·보상 등 도민의견 수렴 요청
제2공항 이주·보상 등 도민의견 수렴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상도 국토부 공항정책실장, 11일 지사.도의회의장 면담 가져
2공항 특위, ADPi 연구진 불러 현 공항 확장안 검증 요청 주목

김상도 국토교통부 공항정책실장이 11일 제주를 방문해 사업 추진 의지를 피력하며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에 이주와 보상 등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도민의견 수렴을 요청했다.

특히 제주 제2공항 갈등해소를 위한 연속공개토론회 이후 도민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할 예정인 제주도의회 제2공항 갈등해소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가 이날 국토부와의 면담에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 연구책임자를 불러 현 제주공항 확장안에 대한 검증 검토를 요청해 주목된다.

김상도 실장 등 국토부 방문단은 이날 원희룡 지사와 좌남수 의장(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경·추자면), 도의회 제2공항 특위와 차례로 면담을 갖고 제2공항에 대한 입장을 들었다.

김 실장은 원 지사와 만나 “정부 입장에서는 주민들이 원하시거나 문제 제기하는 부분을 최대한 반영해 제2공항 만들고자 한다”고 추진 의지를 피력했다.

원 지사는 “주민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 찬·반을 포함해 의견을 충분히 들어야 한다”며 “대신 여러 가지 입장이 갈리고, 전문적인 사항, 여론을 반영해야 할 사항이 얽혀있는 만큼 잘 소통하고 전향적으로 나서야 한다. 언제까지 이렇게 맴돌 수는 없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이어 좌 의장을 만나 “기존 공항 확장 여부, 안전문제는 전문가들이 결정하는 게 맞다”며 “핵심은 주변지역 소음과 이주문제 등의 부분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다. 제주도와 의회에서 잘 정리해 주시면 앞으로 적극적으로 주민들 피해나 보상,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협의하는 게 문제를 풀어가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좌 의장은 “대통령과 장관도 도민의견 수렴해서 하겠다고 하는데 국책사업이면 국가에서 여론조사나 공론조사를 해야 하는데 제주도에 떠밀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제2공항 특위는 국토부와의 비공개 면담에서 도민사회에서 논란이 많은 ADPi 보고서와 관련해 연구책임자를 불러 검증을 하자고 요청했다. 기존 제주공항을 확장해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정확히 검증하자는 의미다.

이에 국토부는 검토하겠다고 밝히며, 제2공항 특위에서 진행 예정인 도민의견 수렴 절차를 잠시 중단해 줄 요청했다. 2공항 특위는 국토부 검토 답변이 올 때까지 의견수렴 절차를 잠시 멈추기로 했다. 빠르면 금주 중 국토부 검토 결과가 통보될 전망이다.

한편 제주도는 오는 31일까지 제주 제2공항 상생방안 마련을 위한 주민의견을 접수받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산읍 2020-08-12 23:00:51
참 바보들이네 국토부가 니네들계속그러면 공항 안해줄거야 하잔아
할거면 성산에 해줄건데 싫음 말고 딱보면 몰르냐 생각해봐 국토부가 이런븅신들
쥐도 못먹어요 하고 있잔아 근데 성산읍은 머리에똥만들어서 그런거 몰라요
그냥 땅바닥만보면서 흙만 까뒵집으 면서 무우나 뽑아먹어야되 그것도 대대 손손 한 100년동안은
어디 하늘을 쳐다볼려고 그래 하늘은 볼수 있는자만 보는거야

제주잇 2020-08-12 16:20:46
좌남수는 정부돈 가로챈 놈이다 어떻게 이런 나쁜사기꾼을 의원으로 뽑은 자 도민들 한심스럽다
찍은자는 일찍 죽어라 죽어야 마땅하다
그래야 제주가 발전한다

참참 2020-08-12 09:38:36
제2공항은 제주도민이 원해서 계획된거 아닌가요. 그리고 이제와서 도민의 뜻 따라야한다는 사람들은...그럼 본인들이 정치하세요.도지사는 왜 뽑고,대통령은 왜 뽑나요 .
제2공항은 도민이 바랬던 숙원사업인데 뭘 이제와서 도민의 뜻을 또 따라야한다니..
제주도도 이번 도민수렴 끝으로 ..빨리 진행해 나갑시다.벌써 5년이나 끌었으면..이제는 속도 낼때가 된거같은데요

제주2공항 착공 2020-08-11 21:44:47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이 "제2공항의 경우 대부분의 도민들은 대정읍 신도리로 갈 것이라 생각했는데 어느날 갑자기 성산이라고 하니 멘붕이 온 것이다. 멘붕이 온 건 서쪽 지역주민들도 마찬가지다"라고 지적했다. 좌남수 의장님이 이기적이시네요. 실망입니다. 그럼 서부지역분들도 이렇게 생각하십니까. 설마 아니시겠죠. 제주도민 화합과 발전을 위하여 빠른 착공만이 답입니다.

도민의뜻 2020-08-11 19:56:00
대통령도 유력정치인들도 국토부도 제2공항은 도민의 뜻 따르겠다고 했다. 이 상황에서 도민의 뜻 거부하고 강행했다간 돌이킬수없는 도민 반발에 부딪힐 것이다. 도민의 뜻 확인 거부하는 불통 제주도지사는 물러나고 도의회는 당장 도민투표 실시하여 도민의 뜻 확인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