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공항 확장 검증…제2공항 새국면 맞나
현 공항 확장 검증…제2공항 새국면 맞나
  • 김승범 기자
  • 승인 2020.08.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부, 현 제주공항 활용 가능성 검증 제안...2공항 특위 수용
조만간 검증 주체와 방식 논의...교차활주로 등 ADPi 권고 검증

국토교통부가 현 제주국제공항 활용 가능성에 대해 검증하자는 제안을 하면서 제주 제2공항 문제가 새 국면을 맞을지 주목된다.

다만 현 공항 활용 가능성에 대한 검증이 도민들에게 신뢰를 얻기 위해 국토부가 최종 판단을 하는 것이 아닌 외국의 중립적인 기관이 검증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13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에 따르면 우리나라 항공정책 책임자인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이 지난 11일 제2공항 특위와의 비공개 면담에서 이 같은 제안을 내놨다.

제2공항 특위는 이 제안을 받아들였고, 도민의견 수렴 방식을 묻는 자체 여론조사도 잠시 보류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조만간 제2공항 특위와 검증 기관과 방식 등에 대해 논의할 계획이다.

국토부는 검증 대상을 제주 제2공항 사전 타당성 조사 당시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이 권고한 기존 공항 확충안으로 잡고 있다.

ADPi는 교차활주로 활용 등 19개 권고안을 반영하면 기존 제주공항 확충으로 충분히 항공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향후 관심은 검증 주체와 방식이다. 제2공항 특위는 2~3시간 가량 토론회가 아닌 외국의 중립적인 기관이 참여하는 용역 수준의 검증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검증에 ADPi 연구책임자의 참여도 요구를 하고 있지만 국토부는 코로나19 상황 등을 들며 확실한 대답은 내놓지는 않았다.

ADPi가 권고한 19개 사항 가운데 현재 15개 사항은 국토부가 진행 중이다. 검증이 진행된다면 국토부가 반영하고 있지 않은 주기장 확대, 독립 평행 항로 신설, 교차활주로 운영, 항공기간 분리간격 축소 등이 될 전망이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지난 12일 성산읍 제2공항 예정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기존 제주공항 확충으로 된다면 정부가 2공항을 건설할 필요가 없는 것이고, 반대로 안전이나 환경이나 장래 항공수요 충족 부분에서 해결이 안 된다고 하면 제2공항 건설로 가야 된다”고 말했다.

박원철 위원장은 “현 제주공항 확충 방안에 대해 합리적인 결론이 난다면 갈등 해소를 위한 논점이 명확해 지고, 도민들이 현명한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며 “다만 국토부가 도민들에게 신뢰를 잃었기 때문에 최소한 외국의 중립적 기관과의 검증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의 제안에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객관적이고 투명한 검증을 위해 검증 주체가 국토부가 아닌 국무총리실이나 국회가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기꾼몰살 2020-08-25 19:02:26
ㅋㅋㅋ 이거 처음에 부지 선정할때 다른쪽 될 줄알고 그쪽에 투기한 일부의원들과 세력들이 환경이니 뭐니 이리저리 핑계대면서 반대해서 여기까지 질질끌려온거다. 반대로 성산 현 부지는 투기고 뭐고 생각도 안하고 있다가 부지로 선정된거고. 투기꾼몰살을 위해서도 반드시 원안대로 성산에 들어와야 한다.

에휴 2020-08-15 07:57:03
배부른 소리마라
나라에서 돈 준다고 할 때 해라
지나고 나서 후회한들 소용없다
가난보다 무서운게 없다

잘났다고 하는 망나니들 때문에
제주도 착한 사람들이
대대로 가난하게 살게 생겼네

제주 도민은 자격이 앖다 2020-08-14 13:22:54
-제주도에는 원도지사만한 사람이 없다. 원도지사 귀한 줄 알아라. 거지같은 제주도 촌놈들아.
-제주도에서 도로 신설할 때, 시세 2배 받아 먹은 제주 촌놈들이 돈 더 받으려고 소송하는 것을 본적이 있다. 제2 공항 개발한다고 보상 더 받으려고 악을 쓰는 것을 보았을 때, 객관적으로 황당할 따름이었다.
-제주도 영악한 몇몇 놈들은 환경팔이 하면서, 자기 이름 알리고 중앙 정부에 한자리 차지하는 수단으로 제2 공항을 이용했다.
-제주도 제2 공항은 제주도가 수차례 간곡히 중앙 정부에 요청해서 진행된거다. 힘 있는 서부가 아니라, 인구도 적고 힘 없는 동부로 결정되었다. 그러자, 제2 공항 필요한 것을 누구보다 더 잘 아는, 서부 지역 도의원과 제주시 의원으로 장악된 제주 도의회가 결사 반대했다.
-결론적으로, 너희같이 인간이 덜 된 제주 촌놈들은 제주2 공항 같은 좋은 시설을 받을 자격이 없다. 그냥, 자식들 학교도 보내지 말고, 귤밭에서 귤이나 따면서 살아라.

제주잇 2020-08-14 10:53:06
데모꾼들한테 끌려다니는 김상도는 퇴진하라
국가사업을 한다시고 제주구경갔나 토론도 다끝낫는데 무슨 확장 진작 결 론난 사항을 떠드나 지금까지 돈들어간것만도 엄청 많은데 무슨 검증을또한다고 애라

투기꾼박멸 2020-08-14 01:35:19
댓글들 보셔도 아실거에요 찬성하는 입장들 보면 동쪽 토지 소유자가 많습니다 그분들은 제주도를 위해서가 아니라 재산을 위한 찬성인 것이죠 찬성측에 이런분들이 많다면 옳은 결정일까요? 제주도민은 아니신것같네요 제주도내 정치쪽은 드러나지않은 일들도 많습니다 개인적으론 2공항과 말씀하신 제주도 가치상승과는 전혀 관련없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제주 가치를 떨어뜨리고 토지가 상승만 있을 뿐이죠 토지가 상승은 임대료 상승이 되고 제주 물가만 올리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제주도 물가 비싸다고 이야기하고 제주도를 안가게 되고 모든 피해는 제주도민이 보는것이죠 찬성하던 사람들은 수익실현하고 빠지는 것이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