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집권 위해선 국민 전체 아울러야”
김종인 “집권 위해선 국민 전체 아울러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일보 등 한신협 소속사와 간담회서 "특정지역 정당 안돼"
행정수도 이전엔 부정적....균형발전 위해 기업이 골고루 분포해야
“박 前 대통령 사면 요구 못 해”...
(사진=연합뉴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사진)13정당이 집권하려면 국민 전체를 아우르면서 갈 수 있는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며 미래를 향한 국민통합을 역설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소재 음식점에서 제주일보를 비롯해 전국 지역 유력지 9개사가 참여한 한국지방신문협회(한신협)와의 오찬 간담회에서 이 같은 정당의 존재 가치를 설명하면서 특정 지역만 하면 정당으로서 그게 되냐고 말했다.

그는 또 과거로 못 돌아간다. 그러면 당이 없어져 버릴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그러나 여당에서 제기하고 있는 행정수도 이전,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그는 행정수도 이전은 박정희 대통령 때 시도했던 것인데 당시 미군 철수 얘기가 나오면서 수도권 방어 문제, 북한의 기습적인 남침과 서울 점령 후 휴전 사태를 염려해서 작업을 한 것이라며 미군 철수 자체가 백지화돼 무산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서울은 600년 이상 역사를 갖고 있고 국제적으로 위상이 엄청 알려져 있다세종시, 혁신도시를 만들었지만 균형발전 효과가 없다. 수도를 이전해서 성공한 나라가 별로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균형발전 정책에 대해서는 “(지역에) 골고루 기업이 분포돼야 한다. 일자리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정부와 여당의 부동산 정책과 보유세 강화에 대해서는 세금을 잘못 건드려서 성공한 정부는 없다부동산세를 잔뜩 올리면 없는 사람은 지지자가 될거라 착각하고, 23번이나 똑같은 사람이 대책을 내놨다. 실패한 사람을 계속 시키니까 효과 있는 정책을 못내놓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 요구 움직임에 대해서는 사면이라는건 대통령이 필요에 의해 하는 것이다. 해라 말라 할 것은 아니라며 공식적으로 요구할 수도 없고, 요구할 필요도 없다고 언급했다.

그는 대선 후보에 대해서는 모른다. 아직 그것까진 생각 안한다며 말을 아꼈고, 서울시장과 부산시장 등 재보궐선거와 관련해서는 이기는 후보를 내야 한다. 당 후보 경선 방법은 의논을 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