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8.15 경축식장 파행
제주 8.15 경축식장 파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광복회장 경축사에 원희룡 지사 반발
원희룡 "특정 집단 견해 결코 동의 못해"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김원웅 광복회장의 기념사와 이에 대한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의 발언으로 고성과 항의로 얼룩졌다.

도내에서 열린 제75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파행으로 치달았다.

제주특별자치도는 광복절인 지난 15일 제주시 조천체육관에서 원희룡 지사, 독립유공자, 유족, 광복회원 등 9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경축식을 열었다.

이날 김률근 광복회 제주도지부장이 김원웅 광복회 중앙회장의 기념사를 대독했고, 이에 대해 원 지사가 문제 제기를 하며 기념식장이 고성과 항의로 얼룩졌다.

김률근 지부장이 대독한 기념사에서 김원웅 중앙회장은 이승만이 집권해 국군을 창설하던 초대 육군참모총장부터 21대까지 한명도 예외 없이 일제에 빌붙어 독립군을 토벌하던 자가 육군참모총장이 됐다대한민국은 민족 반역자를 제대로 청산하지 못한 나라이다. 전세계에 민족을 외면한 세력이 보수라고 자처하는 나라는 대한민국뿐이라고 말했다.

이어 파행의 직접적 발단이 된 국립묘지법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국립묘지법은 친일반민족행위자의 국립묘지 안장을 금지하고, 유골을 이장할 수 있도록 한 국립묘지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다. 이 개정안을 두고 여야가 대립하고 있다.

그는 국립묘지법 개정에 대한 찬반을 물은 결과 지역구 당선자 253명 중 190명이 찬성했다올해 가을 정기국회에서 국립묘지법이 개정되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원희룡 지사는 미리 준비한 경축사 원고를 읽는 대신 특정정치 집단의 견해로 매우 유감이며 제주도지사로서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국민 대다수와 제주도민들이 결코 동의할 수 없는 매우 치우친 역사관이 들어가 있는 이야기를 기념사라고 광복회 제주지부장에게 대독하게 만든 이 처사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며 앞으로 이런 식의 기념사를 또 보낸다면 광복절 경축식의 모든 행정집행을 원점에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이어 목숨 걸고 나라를 지킨 군인 중 일본군에 복무했던 분도 있었다한국전쟁에서 나라를 지킨 공을 보면서 역사 앞에서 공과 과를 겸허하게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지사의 발언이 이어지는동안 광복회원 등 참석자는 원 지사에게 왜 친일을 옹호하느냐며 항의하는 등 기념식장에 고성이 오갔다.

한편 이날 제주도는 광복절 경축식에 참석하는 기관장에 ‘4·3동백꽃 배지를 떼고 가자고 제안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제주도는 광복절 경축행사를 진행하는 사회자로서 추모를 상징하는 4·3동백꽃 배지가 경축분위기와 다소 어울리지 않는다는 판단에 따라 도의회 의장과 도교육감 의전팀에 제안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원웅 재밋다 2020-08-17 16:57:14
김원웅이 속보로 계속 뭔가 나오네 ... ㅋㅋ... 기삿거리 많은 사람이네 ... ㅋㅋ...

장거리 2020-08-16 22:54:58
일제 강점기 국민들에게 친일을 묻는게 아니지.
고관대작 하면서 나라의 녹을 먹는 높은 직위의 그들의 친일을 욕하고 있는 것이다.
원지사의 일제 강점기의 백성들에게 친일을 묻고 있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장거리 2020-08-16 22:51:30
당신들의 부모 조상이 36년가 일본의 노예로 살았다.
친일파들이 당신들의 선조를 배신하며 얻은 권세와 부귀가 지금의 수구 세력임을 왜 모르는가?
친일파들은 단순한 폭력조직이 아니었다.
나라를 팔고 당신의 조상을 판 그들을 응원하는 이유는 당신들의 사고가 참 가엾다.

제주사랑 2020-08-16 22:08:19
그 당시 무력한 지도자들에 의해 나라를 빼앗긴 책임이 더 크죠. 식민지상태에서 식민지 백성으로 살아갈수밖에 없었던 게 죄는 아니라는 원지사 발언에 100% 공감합니다.

함덕사람 2020-08-16 16:51:02
원희룡 바른말 했네요.
세상잘못만나서 일본 군대 다녀온 우리 아버지나 남양군도 까지 끌려가서 전쟁한 우리 큰아버지도 친일파 인가요? 애국가 지적한 김구 선생님더 누가 지었냐가 중요한것이 아니고 그속에 담긴 정신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