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보육원 벽체 균열에 빗물 새면서 안전사고 '우려'
제주보육원 벽체 균열에 빗물 새면서 안전사고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4.3과 6.25전쟁 당시 고아들 보살펴...현재 55명의 아동 보금자리
강지영 원장 "학대 피해아동 머물고 있어...태풍 올때마다 당번서기도"
제주보육원 강지영 원장이 금이 쩍쩍 간 벽체를 보여주고 있다.
제주보육원 강지영 원장이 금이 쩍쩍 간 벽체를 보여주고 있다.

제주4·3에 이어 6·25전쟁 당시 가족을 잃어 오갈 데 없는 고아를 돌봤던 제주보육원(원장 강지영) 건물의 노후화로 안전 사각지대에 놓였다.

제주보육원은 도내 최초의 아동양육시설로 1951년 문을 열었다. 삼성혈 인근 공터에 천막을 치고 고아를 돌봤던 제주보육원은 1973년 내도동에 건물을 신축했다.

47년이 된 건물은 벽체마다 균열이 발생했고, 방수공사를 했지만 지금도 빗물이 줄줄 새고 있다.

20079월 태풍 나리내습 당시 보육원 인근 월대천이 범람, 담장이 무너지고 건물 1층이 물에 잠겼다. 당시 80명의 아동이 2층으로 긴급 대피하지 않았다면 인명사고가 날 뻔 했다.

2018년 제주시의 안전진단 결과, 벽체 곳곳에 쩍쩍 금이 가면서 보수로는 유지가 어렵고 건물을 허물어 새로 지어야 한다는 점검 결과가 나왔다.

건물 5동을 새로 짓는 개축 비용은 37억원에 이르고 있다.

제주보육원은 법인 재산을 처분, 12억원을 마련했고 제주시는 공사비 125000만원을 편성했다. 하지만 국비 125000만원이 제 때 확보되지 않으면서 개축 공사는 지연되고 있다.

현재 이곳에는 오갈 데 없는 55(34·21)의 아동들의 머물고 있지만 태풍이나 큰 비가 올 경우 침수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더구나 55명의 아동 중 49(89%)은 어릴 적부터 부모로부터 상습 학대를 받으면서 이곳에 왔다. 몸과 마음에 큰 상처를 입은 아동들은 제주보육원이 유일한 보금자리다.

강지영 원장은 “10년 전에는 부모의 이혼과 가출 등 가족 해체로 오는 아이들이 많았지만 지금은 학대를 당한 피해아동이 90%를 차지하고 있다태풍이 올 때면 아이들과 직원 모두 밤새 당번을 서면서 침수에 대비하고 있다고 호소했다.

강 원장은 이어 태풍 내습 시 건물이 흙탕물에 잠기는 바람에 재산 피해는 물론 보관해 왔던 소중한 자료마저 버려야 했다고 말했다.

제주시는 최근 송재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갑)과의 정책 간담회에서 개축비용으로 국비 125000만원을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제주시 관계자는 아동들의 안전한 보육환경을 위해 2018년부터 보건복지부에 국비 지원을 요청했지만 이곳보다 열악한 시설이 많다는 이유로 예산 반영이 안됐다최근 복지부에서 긍정적인 답변이 오면서 조만간 국비가 확보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19484·3당시 6살에 부모를 잃고 고아가 된 부청하씨(78)는 제주보육원에서 성장해 중앙대 사회산업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서울 상록보육원을 운영하며 헌신적으로 아이들을 돌보고 있다.

강지영 원장의 부친 강도아씨(81) 역시 ‘4·3 고아로 이 보육원 출신이다. 2대 원장과 제주도사회복지협의회 초대 회장을 역임했다.

제주보육원 건물에 방수공사를 했지만 계속 빗물이 새면서 호스를 연결해 빗물을 밖으로 내보내고 있다.
제주보육원 건물에 방수공사를 했지만 계속 빗물이 새면서 호스를 연결해 빗물을 밖으로 내보내고 있다.
2007년 9월 태풍 '나리'의 내습으로 인근 월대천이 범람해 담벼락이 무너지자, 콘크리트 기둥으로 받쳐 놓은 모습.
2007년 9월 태풍 '나리'의 내습으로 인근 월대천이 범람해 담벼락이 무너지자, 콘크리트 기둥으로 받쳐 놓은 모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외도주민 2020-09-03 21:12:56
멀쩡한 도로 뜯고 도로정비할 돈으로 도와주면 좋겠네요.
정말 필요한 곳에 적절하게 사용되어 사각지대가 없었으면 좋겠어요.
기사를 보다보니 학대로 부모와 떨어져 지내는 아이들이 많은 것 같은데....
좀더 아늑하고 좋은 환경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의원님들 힘좀 팍팍 ... 신경도 파팍.... 관심도 팍팍 가져주세요.

박현수 2020-08-23 23:07:03
보육원아동시설잘되면좋겠어요.과거타시설경남사천신애원당시설아동원생가출등구암사옆대나무밭과감나무밭에서사천중학교랑사천국민학교원생을폭행하여아동을죽여사천농고원생2명이살인후시설모욕탕에장의사불러입관하고.도장찍어각서받아집단시설마당무기랑철근들고집단대모하고당시여성원장최길자여기숙사목욕하는도중.전기차단기로백열등과수분의심장마비쇼크로비누에내진당오늘나처럼옛날에는카메라가없는시절군청직원과원생법대생등선배가강제로원생들에게각서도장찍게하고원생들을방에감금후모든죄는최길자로한다.동네주민나로서는.당시과거상항은이해할수없는등절도.농장물절도.오토바이자전거학교시간등시설아동무단등교육면에서문제가있고학교주변산길로다니며선배들이집단후배를매와폭행등교육이당시부진하는등다시전국보육시설에서.사고가없어야해요타학교랑집단싸움등경남도사천신애원불미스러운사건등폭행을질식하여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