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등봉·중부 공원 민간특례 사업 제동
오등봉·중부 공원 민간특례 사업 제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 재심의 결론
오등봉 1단지 배치계획 재검 등 요구
중부 비공원시설 구체적 계획 제시
도시공원 민간특례 사업이 추진 중인 오등봉공원 사업 조감도.
도시공원 민간특례 사업이 추진 중인 오등봉공원 사업 조감도.

제주시 오등봉 근린공원과 건입동 중부 근린공원에 대규모 아파트단지를 건설하는 민간특례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제주특별자치도 도시계획위원회는 지난 21일 제주도청에서 2020년 제18차 회의를 열고 제주시 오등봉공원과 중부공원 민간특례사업 도시관리계획(비공원시설) 결정 변경안을 심의한 결과 두건 모두 재심의 결론을 내렸다.

위원회는 이날 심의에서 오등봉 공원은 도시경관을 고려한 1단지 배치계획 재검토 오남로변 녹지축 연결 및 보행공간 확보 한천 집중호우시 안전시설·우수유출 방지시설 검토를 요구했다.

공원 사유화 방지를 위한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할 것과 공공성 강화 방안을 최대한 확보할 것을 부대의견으로 제시했다.

중부공원에 대해서는 비공원시설의 종류와 규모, 입지 타당성 근거자료 제시 비공원시설의 부문별 구체적 계획, 관련부서 협의내용과 근거자료를 제시할 것을 요구했다.

특히 도시경관과 스카이라인 확보를 위해 용적률 범위 내에서 단차를 활용한 다양한 층수의 아파트를 계획할 것을 검토하고, 물 사용·처리 계획과 진출입구와 가감속차로 등 교통처리계획을 제시 할 것을 주문했다.

또한 위원회는 2개 공원 민간 특례사업에 개발규모에 대한 산정근거, 주변경관을 고려한 건축물 높이 등을 공통 검토 의견으로 내놨다.

한편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인 오등봉공원과 중부공원은 내년 8월 일몰제가 적용된다. 이때까지 토지를 매입하지 못하면 도시공원으로서 효력이 상실한다.

제주시는 사유지 매입비 2029억원과 기반 정비 사업 240억원 등 총 2269억원의 재정 절감과 민간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도내에서 처음으로 민간특례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민간특례 사업을 통해 오등봉 공원(제주시 오등동 764863)에는 지하 3~지상14층 규모·1432세대를, 중부공원(제주시 건입동 일원 214200)에는 지하 1~지상15층 규모·796세대를 수용할 수 있는 공동주택(아파트)이 들어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변덕날씨 2020-09-04 20:56:00
제주시내에서 가까운 곳에 도시공원이 생긴다니 반갑네요. 대찬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