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 제2공항 상생발전 방안 추진 ‘주목’
한국공항공사, 제2공항 상생발전 방안 추진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역민 상생발전 계획·사업 즉각 실시 위한 법·제도 도출
제2공항 반대단체, 공항 건설 기정사실화 반발 목소리
국토부, 현 제주공항 활용 가능성 검증 제안…용역 논란도
제주 제2공항 예정지 모습.
제주 제2공항 예정지 모습.

국토교통부와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공항특별위원회가 현 제주국제공항 활용 가능성을 검증하기로 한 가운데 한국공항공사가 제주 제2공항과 관련된 지역사회 상생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용역을 본격 착수해 관심이 모아진다.

7일 국토교통부와 한국공항공사 등에 따르면 한국공항공사는 지난달 12일 한국능률협회컨설팅과 계약을 맺고, 내년 8월까지 공항과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는 용역을 통해 2공항 건설에 따른 지역민 상생발전을 위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수립 지역발전과 지역민의 권익 등이 충족될 수 있는 중앙정부와 지자체, 지역민이 공감하는 협력대안을 마련해 정부에 제안 사업의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실시를 위해 필요한 법적, 제도적인 개선사항을 도출해 공항 건설 사업추진 기반을 마련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와 함께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한 소득창출방안, 취업기회 확대와 소득증대 방안, 소음저감 등 지역상생과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지역민 맞춤형 보상·이주계획, 2공항 건설에 따른 지역산업 변화와 지역민 직업계획, 지역민 우대 및 소득증대 계획, 생활편익·복지증진·지역사회 지원계획 등이 마련됐다.

또한 제2공항과 연계된 주변지역이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주변지역 개발방안과 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기술·정책적 타당성과 지역파급효과 등을 분석할 방침이다.

이번 용역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용역에 함께 참여하고 있고, 용역 결과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제2공항 반대단체들은 제2공항 건설을 기정사실화 한 용역이라고 반발하고 있다.

특히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이 지난달 11일 도의회 제2공항특위와 비공개 면담에서 현 제주국제공항 활용 가능성에 대해 검증하자고 제안해놓고, 국토부 산하기관인 한국공항공사 이번 연구용역을 착수해 논란도 예상된다.

이와 관련 박원철 위원장은 이번 용역은 매년 한국공항공사가 진행하는 연구 용역에 하나로, 예산이 집행됐기 때문에 진행할 수 있다고 본다면서도 다만 현 제주공항 활용 가능성 검증을 위해 국토부와 특위 간 협의가 진척 없이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어 명료하게 정리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토부는 올해 말까지 제2공항 기본계획을 고시하는 것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내년도 예산안에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 및 실시설계 사업 등 제주 제2공항 관련 473억원을 반영해 기획재정부에 제출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서귀포시민 2020-10-02 18:39:38
너무 지연된 빨리 추진하시기 바랍니다. 제주도와 동부지역의 발전보다는 좁은 이익에 근거를 하고 있습니다. 아니면 해저터널로 바로 연결해서 많은 광광객이 찾을 수 있는 해외 명소로 발전되기를 가대합니다.

속임수 2020-09-09 08:46:38
국토부가 도민을 기만하고 있군요.
한쪽에선 제주공항 확충방안 검증하자고 해놓고 한쪽에선 제2공항 건설하고 상생발전하자는 용역을 진행하네요.
국토부는 제주도민을 정말 만만하게 보네요.
JDC로 공항면세점 독점해서 연간 천억 이상 벌고 다시 그 돈으로 제주도 땅 사고 파는 부동산장사합니다.
공항공사 제주지부는 임대료 수입 등 연간 천억원 이상 벌면서 공헝 교통체증 문제 투자 안합니다. 터미널 시설 청사 새로 지으면 되는데 안합니다.
지금 제주도는 국토부 식민지입니다.

언제까지 2020-09-09 00:18:35
언제까지 소모적으로 할건가요? 빨리 착공하고 끝낼것이지...

이미정 2020-09-08 16:29:16
현재 제주공항은 탑승 대기할때 앉을 좌석도 부족해요ㅠㅠ
신공항이 필요합니다.

국토부 돈낭비 시간낭비 2020-09-08 16:11:20
국토부 또 용역사에게 그냥 3억 날로 주는거네
쓸데없는 용역 뭐하러 하나
제주공항 확충으로 도민여론 결론 납니다
세금낭비 국민들 돈이 줄줄둘 새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