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당면 과제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당면 과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허상수, 前 성공회대 교수/논설위원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사상 최초로 온라인 투표로 당대표를 선출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방역 조치의 하나인 자가 격리 상태에서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민주당 대표로 선출되었다. 이 대표는 당선 인사를 통해 코로나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 꼭 승리하여 이 미증유의 국난을 극복하겠다고 선언했다.

동아일보 도쿄특파원과 전라남도 도지사라는 광역단체장 출신의 이낙연 대표는 누가 보더라도 안정감을 지닌 국회의원 5선 관록의 정치인으로서 듣는 이의 귀를 즐겁게 하는 맛깔난 입담으로 유명하다. 총리 시절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든든한 국정 동반자로서 대통령과 국무총리 간의 주례회동을 정례화했다. 단순한 주례보고가 아닌 말 그대로 대통령의 국정철학과 의견을 폭넓게 경청할 수 있었고, 대한민국 전체를 조감하고 동아시아와 세계에 대한 안목을 키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낙연 당대표의 6개월은 ‘새로운 민주공화국을 만들라’는 촛불혁명의 흐름 위에 들어선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 중 가장 중요한 때이다. 무엇보다도 먼저 제21대 국회 첫 정기국회에서 입법 작업을 강력하게 추진해서 개혁입법이 더 이상 지체되어서는 곤란하다.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는 대통령의 개혁입법에 대한 요청은 매우 간절하다. 특히 제주4·3사건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4·3법 개정을 여러 번 촉구해 왔다. 4·3법 개정이 제21대 국회 첫해에 이루어지는 게 제주4·3사건 유족뿐만 아니라 제주도민, 전국적으로 한국전쟁전후 시기 수난을 입었던 많은 유족들의 간절한 소망이다. 이 대표를 네 번이나 국회의원으로 당선시켜 준 함평군 지역구 역시 수많은 민간인학살 희생자유족들이 거주하고 있는 탓에 이 대표는 이 현안에 대해 나름대로 확고한 인식을 하고 있다. 따라서 이행기 정의 실현을 위해 제주4·3법 개정에 대해 강력한 추진 드라이브를 걸어줘야 마땅하다.

특히 이 대표는 국무총리시절 제주4·3 제71주년 추념식에 참석하여 유족들이 “이제는 되었다고 말하게 될 때까지 정부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는 취지로 말함으로써 큰 감동을 안겨주었다. 대한민국이라는 민주공화국이 미래 발전을 위해 불행했던 과거사 청산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충분한 이해의 반영이라고 판단하지 않을 수 없다.

농촌의 가치와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있는 이 대표는 ‘농업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명제를 높이 평가한다. 그래서 이에 관한 책을 써내기도 했다. 제주도는 농업과 함께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소득기반을 유지하고 있다.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세계적 확산으로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는 분야가 관광업과 항공업이다. 만성적자에 시달리는 대형항공사가 팔려나갈 처지에 몰려있고, 무분별한 중소항공업 허가로 인해 덩치가 커진 업체들은 불황의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백신이나 치료제가 나온다 하더라도 한 순간에 이들 양대 업종에서 과거와 같은 호경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매우 비관적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사정이 이러함에도 불구하고 많은 제주도민들의 반대와 이의제기에도 불구하고 제주 제2공항 신설이 강행되고 있다. 총리시절의 국무조정 능력을 적극 발휘할 대목이 아닐 수 없다.

대세론에 안주하여 쉬운 길을 택하여 지지자들을 잃지 않길 바란다. 오히려 담대한 개혁과 긴 안목의 미래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충성도 높은 수많은 지지 세력을 모아내는 이낙연 대표의 생산적 정치를 기대해 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옳은 말씀! 2020-09-29 15:36:36
문장 하나하나 지당한 말씀입니다.
이낙연 당대표는 제주도민의 뜻을 묻고 결과를 존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주의 환경수용력이 바닥을 드러냈고 도민들의 일상은 불편과 빈곤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제2공항은 도민들의 미래가 아닙니다.
도민들은 농수축산업을 기반으로 한 1차산업을 부흥시키고 2, 3차 산업의 활성화를 가져오는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도민들이 외부의 충격과 유입으로부터 안전하고 편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산업경제도 안정적으로 지속될 수 있더록 물심양면의 지원과 정책이 필요합니다.
제2공항 아니라 강력한 농수축산업 지원과 개선이 필요합니다.
제주공항을 첨단으로 현대화하고 원도심을 공항교통 대중화로 연결하는 새로운 교통수단이 필요합니다.
지원과 관심을 가져주십시오.

제주사랑 2020-09-22 21:30:33
농사지으면서 자식들하고 오래 오래 사시길 자연보호하면서 그리 못하실것 같으면 남일에 간섭하지 말고 전라도 경상도 울릉도 가서 자연보호 하시길 서울가서도 환경보존햬야 한다고 아파트 없애라고 부디 운동하세요 정븐청사 앞에서 대모하면 거의 다 들어준다고 하네요

공항반대 2020-09-22 18:49:03
적극동감합니다.
지난토론회에서 박찬식실장이 말한것처럼
천혜의 자연을가진 동쪽은 개발하지말고 보존해야한다.
서쪽은 영어도시, 신화월드 및 농지정리등 이미 개발이 많이되었으니 공항이 추가로 들어와도 될듯합니다.
서귀포보다 대정이 더 많이 개발되고있으니 대정을 사수해야합니다.
아니면 차라리 백지화가 더 나을듯..

동쪽만은 절대 개발하면안되요... 자연경관을 지켜야죠... 동쪽사람들도 반대하잖아요!!!

jssa 2020-09-22 18:01:53
저거는 어느대학이고~~듯보잡이네...교수라~~대모꾼으로 보이네...제주도 숙원사업이다...멍청아~~도민 반대라 하지말고...육지 대모꾼들이라 해라....제주 도민이 원해서 요청한거고....2공항이 다른 지역으로 가버리니...환경이 어떠하니...별별 꼼수 써서 반대 대모꾼들이 기를쓰고...프레시안..kbs.민주당...다 국민안전 경제...환경..일자리..무시하고 표만 생각하고...자기 이익을 위해서는 국민이 안전사고도 뒤지든 말든...하는 인간들이다....똑바로 적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