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버이 은혜를 저버리지 말라
어버이 은혜를 저버리지 말라
  • 제주일보
  • 승인 2020.09.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흥식 수필가

이제 팔순이 넘는 나이에 35년 전 돌아가신 아버지의 모습을 그려본다. 아버지께서 40세 되던 해에 장남인 내가 태어났다. 당시는 일제강점기이고 세상 살기가 어려운지라 중산 촌에서 살다가 해변으로 거주지를 옮겨서 살고 있었다. 광복 후 3년쯤 됐을 때는 인명과 재산피해가 많았던 제주 4·3사건이 일어났고 참으로 힘들고 어려운 시대였다. 아버지는 남과 같이 학문을 배울 기회는 없었으나 머리가 매우 영특하시어 한번 듣거나 본 것은 잊어버리지 않으셨다. 특히 일상에서 쓰는 한자는 거의 읽을 수 있어 무엇이든 알고 이해하며 사셨다.

어머니는 아버지께서 62세 때에 돌아 가셨지만 새어머니를 모셔오도록 권유하였으나 내가 얼마나 살겠느냐며 귀신만 하나 더 만들어 놓으면 자식들만 짐이 된다고 하시며 극구 거절하셨다. 어머니 없이 20년 이상을 홀로 사시다 돌아가셨다. 아버지는 그렇게 곧은 성격의 소유자이셨다. 아버지의 성품은 매우 고집스러울 정도로 청렴결백하여 결코 남의 것을 욕심내지 않았으며 남에게 조그만 은혜라도 입게 되면 염두에 두었다가 반드시 보답을 하는 성격이었다.

이제 아버지가 돌아가신 지 많은 세월이 흘렀지만 그 때만 해도 옛날이어서 의료시설이 지금 같이 잘 되어있지 않은 때였다. 한 번도 제대로 병원에 가서 진료를 해드리지 못했던 것이 가슴이 아프다. 지난해 2월에는 내가 정신을 잃어서 쓰러졌을 때 아내와 자식들이 병원으로 옮겨가서 응급진료를 받았기 망정이지 그냥 방치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지 모를 일이 아닌가. 우리 아버지는 평생을 아끼고 검소하게 살았지만 살아생전 부모 마음을 모르고 자식들은 엉뚱한 짓으로 부모 속을 애태웠는지 모르겠다. “너도 커봐라. 자식 키워보면 알게 된다.” 우리 아버지는 이것이 인생의 삶이라고 생각하시고 사셨던 분이다.

사람들은 태어날 때부터 하늘의 은혜를 입는다. 또한 세상을 살아가면서도 수많은 은혜를 받으면서 산다. 그런데 대개의 경우 사람들은 은혜를 잊고 살아가는데 이 때문에 “은혜를 저버리지 말라”는 가르침이 있으며 대순진리회요람에서는 이를 명시하고 있다. 은혜는 남이 나에게 베풀어주는 혜택이다. 저버림이라함은 잊고 배반함이니 은혜를 받거든 반드시 갚아야 한다. 출생과 양육은 부모의 은혜이니 효도를 다해야 할 것이며 잘 사는 방법을 배워서 그 배운 방법을 실행해야 한다.

춘추전국시대의 공자는 길을 가던 중 울고 있는 고어를 만났다. “나무는 멈추고자 하나 바람이 그치지 않고 자식은 돌보고자 하나 부모님은 기다려 주지 않네. 한번 흘러가면 쫓아갈 수 없는 것이 세월이고 가면 다시 볼 수 없는 것은 부모님이라네.”

고어는 이 노래를 부른 뒤 음식도 먹지 않고 계속 슬퍼하다가 선채로 말라 죽었다고 한다. 고어는 자신만을 알고 자신의 일만 챙기는 사람이었다. “다음에 해야지”하며 시간이 지나고 정신을 차려보니 부모님은 돌아가시고 친구도 다 떠났다.

무릇 사람이라면 은혜를 알고 보답해야 하는 것이다. 은혜를 저버리는 행위는 배은망덕이라고 하지 않는가. 아버지는 내가 오르기 어려운 큰 산이면서 건너지 못 할 깊은바다 같으신 분! 아버지를 그리워하며 아버지의 길을 가는 내 자신을 되돌아본다. 아버님은 조선 말엽 나라가 어려운 시기에 태어나서 고단함을 무릅쓰고 한평생을 곧게 사셨던 분! 이제 편히 쉬시고 고이 잠드소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대순진리회 규탄한다 2020-10-04 00:37:55
가정파괴범 대순진리회는 각성하라!!
우리가족은 절대로 동생을 포기하지 않는다!!

대순진리회 규탄한다 2020-10-04 00:36:39
대순진리회 잠실31방면 김X경 선감은 반성하고 각성하라!!

대순진리회 규탄한다 2020-10-04 00:27:56
대순진리회 잠실방면대표 김X호 선감은 가정파괴행위를 즉각 중단하라!!

대순진리회 규탄한다 2020-10-04 00:26:59
대순진리회 여주도장 안동소속 잠실40방면에
입도한 내 동생이 15년여간 심신을 빼앗겼습니다
집나간지 10여년이 다 되어가고, 대순진리회로인해 가정불화를 일으키고 있어 민원을 제기하고 있으나 제명을 안시키고, 상황만 모면하려 하네요

대순진리회 규탄한다 2020-10-04 00:22:15
제주일보는 대순진리회가 뭐하는곳인지 알고나 기사쓰는 건가요?
사이비종교 신격화하지말고, 똑바로 알고 기사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