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목관아, 문화재 안전대책 마련 후 개방 방안 모색해야
제주목관아, 문화재 안전대책 마련 후 개방 방안 모색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의회 주최 제주목관아 활용방안 토론회서 임덕수 교수 제언

제주목관아의 적극적인 보존과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문화재 안전대책을 최대한 마련한 후 개방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제주시 원도심 주민들이 사적 제380호인 제주목관아를 도민들이 편히 다닐 수 있는 개방형 ‘사적공원’ 조성을 요구하고 나선 가운데 목관아의 가치를 살리고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해법을 찾기 위한 토론회가 마련됐다.

28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민구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삼도1·2동)과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은 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아이들과 함께하는 제주목관아 활용운영방안 제도개선 토론회’를 공동으로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임덕수 한국전통문화대학교 교수는 ‘문화재활용사례를 통해본 제주목관아의 활용과 가치’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제주목관아의 담장은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복원한 것으로 담장을 허물어 문화재구역을 개방하는 것은 문화재 보존에 중요한 요소로서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야 하는 사항”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제주목관아의 적극적인 보존과 효율적인 활용을 위해 문화재 안전대책을 최대한 마련한 후 개방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교수는 “현재 제주도가 추진 중인 제주목관아의 문화재 활용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와 행정적·물리적 자원의 투입이 더 확대돼야 한다”며 “차별성을 갖는 대표프로그램 개발과 대상별 맞춤 프로그램이 개발·개선이 필요하다”고 개선방향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그는 “제주목관아, 제주향교 등 문화재 활용사업에 투입되는 지역의 전문인력, 자원봉사자, 시민 참여자 등에 대한 문화재 활용 전문인력 양성이 시급하고, 각 사업에 이런 분들을 참여시켜 지역의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게 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날 토론에 나선 주민협의체 고봉수 대표는 문화재청 협의를 통해 야간 개장이 이뤄지고 있는 원주 강원감영, 돌담을 철거한 부여 정림사지 등이 사례를 들며 “해가 지면 도심 속의 섬이 되어버린 제주목관아가 아닌 도민들이 저녁에도 환하고 안전하게 역사를 음미하며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개방된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