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등봉공원 민간특례 사업...토지주 ‘반대’
오등봉공원 민간특례 사업...토지주 ‘반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0년간 도시공원 지정해 개발 제한 후 강제 수용...양도소득세 부담도 가중
제주시 오등봉공원 비상대책원회는 최근 사업 부지인 한라도서관 일대에 반대 현수막을 내걸었다.
제주시 오등봉공원 비상대책원회는 최근 사업 부지인 한라도서관 일대에 반대 현수막을 내걸었다.

제주시 오등동 한라도서관 주변 오등봉공원에 오는 2025년까지 대단지 아파트 조성이 추진되는 가운데 토지주들이 반발하고 있다.

제주시는 내년 8월 오등봉공원(76만4863㎡)에 일몰제가 적용, 도시공원으로서 효력이 상실함에 따라 민간특례 개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 사업은 지난달 초 제주도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를 통과, 향후 추가 행정 절차를 밟고 지상 14층·지하 3층 규모의 아파트 1432세대가 건립될 예정이다.

오등봉공원 내 사유지는 330필지에 51만6677㎡로 전체 부지의 68%를 차지한다. 토지주는 180여 명으로 파악됐다.

그런데 토지주 80명은 최근 오등봉공원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 반대 운동에 나섰다.

이들은 토지 강제 수용에 따른 재산권 행사 제약과 평균 감정가격으로 보상을 받아도 보상비의 30~40%는 양도소득세를 내야하는 부담 때문에 반대를 하고 있다.

비대위 관계자는 “제주시 동지역 중 마지막으로 남은 노른자위 땅에 대해 20년간 도시공원으로 묶어 재산권 행사를 못하게 제약을 받았다”며 “강제 수용은 물론 보상에 동의하지 않을 방침”이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전체 면적 비율 중 공원(70%)과 아파트(30%)를 짓는 민간특례 개발 사업 대신 이도·아라지구처럼 환지개발 방식으로 도시개발 사업을 진행해 줄 것을 제주시에 요구했다.

환지개발 방식은 토지주로부터 일정 비율(감보율)의 땅을 제공받아 도로·공원·상하수도 등 도시 기반시설을 조성한 후 토지주에게 건축부지(택지)를 재분배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제주시 관계자는 “민간특례 개발 사업도 공익 사업에 포함돼 양도소득세 등 산출 세액의 10%를 감면해 줄 수는 있지만, 관련법에 따라 추가 감경 혜택은 없다”고 말했다.

제주시에 따르면 아파트 브랜드 ‘호반 베르디움’을 보유한 사업자인 ㈜호반건설 컨소시엄은 최근 사업 제안서 제출 시 보상 협의에 응한 토지주에게 우선 아파트 분양권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제주시는 오등봉공원 외에 건입동 국립제주박물관 맞은편 중부공원(21만㎡)에 아파트 782세대를 짓는 도시공원 민간특례 개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제주시는 이 사업을 추진할 경우 사유지 매입비 2029억원과 공원 조성비 240억원 등 총 2269억원의 재정 절감과 민간 투자를 유도해 주택 공급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제주시 오등봉공원 민간특례 개발 사업 조감도.
제주시 오등봉공원 민간특례 개발 사업 조감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인권 2020-10-06 11:52:33
농사짖는데 토지를 빼앗고 세금까지 부과하는건 무엇이더냐..
적절한 피해보상도 없고 계획도 없네..

개백구 2020-10-06 10:55:31
호반 이사님인지 7월9일 주민설명회때는 절대로 분양권 없다고 말하더니
이제와서 또 준다?? 이거 계속 버티면 계속 머 나올건가??
제주시와 기업이 사유재산을 법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시민들 재산
강탈하는 꼴이다 절대 반대한다

쭈도 2020-10-05 18:18:37
공익사업이란 명목으로 나라는 과도한 세금을 거두어가고, 시행업체는 이익을 위해 땅을 빼앗고, 힘없는 토지주는 삶의 터전과 추억까지 뺏기네요, 민주주의가 이런 건가요? 토지수용시 양도세라도 감면해달라는 국민청원입니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Temp/dHjY9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