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확장안 검증 끝장토론 1주일 연기
제주공항 확장안 검증 끝장토론 1주일 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2공항 특위·국토부·제주도, 당초 12~13일서 19~20일로 조정

오는 12일과 13일 개최 예정이던 현 제주국제공항 활용 가능성 검증 끝장토론 일정이 일주일 연기됐다.

8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공항 건설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와 제주도, 2공항 특위는 기존공항 활용 가능성 끝장 토론 일정을 오는 19일과 20일로 조정했다.

이번 일정 조정은 끝장토론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의 요청에 의한 것이다. 토론회 자료집 등 철저한 실무 준비가 필요하다는 이유다.

일정이 조정되더라도 토론회 이후 11월초까지 2공항 특위와 제주도가 도민의견수렴 방안에 대한 협의 진행, 11월말까지 의견수렴 완료 등 전체적인 추진계획 목표는 큰 변동이 없을 전망이다.

1일차 토론 주제는 ADPi의 19개 권고안 중 현재 이행되지 않고 있는 4가지 항목(주기장 확대, 독립 평행 항로 신설, 교차활주로 운영, 항공기간 분리간격 축소 등)에 대한 논의가 주가 된다.

2일차에서는 기타 기존공항 활용안이 논의되며, 원활한 토론을 위해 합의된 주제 이외에 ADPi 보고서 은폐 등의 논의는 배제된다.

찬·반 양측 토론인원은 2명씩이며, 매일 토론자는 변경이 가능하다.

아울러 토론회 투명성을 위해 자료집이 제공되고, 방송과 온라인을 통해 중계된다.

앞서 2공항 특위와 국토부, 제주도가 향후 도민의견수렴에 대해서는 토론회 이후 특위와 도가 협의를 진행하는 것으로 합의해 의견수렴 내용은 이번 토론에서 제외된다.

2공항 특위는 토론회 이후 11월 초까지 도민의견수렴 방안이 정해지면 11월 말까지 의견수렴을 완료하고, 결론은 도출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어 제주 제2공항을 둘러싼 도민 갈등은 11월이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0-10-10 13:14:58
제주도 다른지역 5년간 발전할때 성산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어떠한 발전도 할수없었다 이런 피해는 보이지않는다는것인가

도민 2020-10-10 13:10:43
공항 건설해달라고 도민성원 모을때는 언제고
이제와서 확장하자고 ㅋ ㅋ
첨부터 확장하자고 했다면 진정성이나 의심하지 않았을것을
지금와서 자기 이익과 부합않한다고 반대나하고 ...

도민 2020-10-10 13:07:53
반대단체만 도민이고 찬성단체는 도민아닌가
너무 기울어진 운동장이네
서쪽과 신제주 중심이 개발 에만 목을메니 발전이 있겠나
오죽하면 서귀포 신시가지에 혁신도시 했겠나
지역 안배도 중요한것이다 제발 나무를 보지말고
숲을 보시기를...

jbw0685 2020-10-09 02:42:07
자칭 비상도민회의에게 조언 몇가지 하고자한다.
평행활주로는 500m 정도만 이격하면 된다고 하고. 도두 하수처리장 철거하면 바다 매립 할수있다고 하면되고 제주도심교통은 2~3중 고가도로 설치하면 된다고 하고. 하수는 처리하지않고 즉시 바다로 방류하면 된다고 하거라. 글고 도심 급수는 바다가 가까우니 바닷물 퍼서 급수하면 됄것이고 이후 제주도심을 방문하는 사람들의 쓰레기 문제는 쓰레기 발생이 전혀 없을것이라고 주장하며 드러눕워라. 그러면 국토부 뿐만 아니라 제주도민 전부가 박수치고 응원 할거다. 우선 스스로
지금 까지 5년이상을 자신들이 어떤 주장을 했고 어느만큼 거짓으로 드러났는지 돌아보거라. 당신들은 제주에서 가장 부끄러운 쓰레기 ?

이성만 2020-10-08 21:14:22
징글징글 반대파 박찬식넘은 대정읍 신도리로 신공항건설 유치하는데 전력투구 하고 있다
박찬식은 신도리지역 땅값을 올리기 위해서 난리치고 있다 아마도 신도리 에 땅 많이 있을것이다
친척이며 많은 땅이 있을것이다
박찬식 무식하넘 정말 보기만해도 구역질 난다
제주도 발전사에 역적으로 기록될 것이다
문재인은 즉시 시행하라 문재인은 정신차리고
국책사업을 즉시고시 하라 더이상은 질질질 은 안된다 이미 제주도민이 89퍼센트 신공항건설 을 찬성 하였다 더이상은 말이 필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