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협력센터, 제주시와 ‘불통 행보’
소통협력센터, 제주시와 ‘불통 행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시 행감, 강민숙 의원 "자체 감사결과, 운영·예산·인사 등 부적절 11개나 지적"
제주시 중앙로 사거리 인근에 들어선 소통협력센터 전경.
제주시 중앙로 사거리 인근에 들어선 소통협력센터 전경.

주민들이 주도하는 소통을 통해 지역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립된 제주시 소통협력센터가 되레 행정과 불통 행보를 걸어온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의 공모 사업으로 지난해 12월 출범한 소통협력센터는 2021년까지 3년간 국비 60억원, 지방비 60억원 등 총 120억원이 투입된다. 제주시 민간위탁 사업으로는 최대 규모다.

14일 제주시에 따르면 소통협력센터가 그동안 발주한 사업은 17개로 이중 16개는 수의계약을 체결했다. 나머지 1개 사업만 경쟁입찰로 업체를 선정했다.

정작 센터는 공모와 선정기준도 없이 이 업체가 제시한 오픈형 사업과 예산 지원 규모를 그대로 반영해 논란이 됐다.

아울러 센터는 지난해 직원 10명을 채용할 계획을 수립하고도 5명만 뽑았다. 채용 재공고를 내면서도 제주시로부터 결재를 받지 않았고 채용 기준도 제대로 수립하지 않았다.

센터는 기초 홍보를 위해 5400만원을 들여 닉네임과 디자인 글씨체, 영문·인터넷 홍보물을 제작했지만, 이 역시 제주시에 사전 보고를 하지 않았고, 복수의 안을 채택하지 않은 문제로 과업 변경 결정이 내려졌다.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 소속 강민숙 의원(더불어민주당·비례대표)은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소통협력센터의 사업 운영과 예산 집행에 문제가 있다고 질타했다.

강 의원은 “제주시의 자체 감사에서 홍보 사업과 수의계약 업무 추진 부적절, 예산관리 소홀, 직원 채용 미흡, 사전 세부 계획 미 수립 등 11개의 위반사항과 문제점이 지적됐다”며 “코로나19로 곳간은 비어가는 데 지난해 센터에 지원된 운영비 20억원 중 절반인 10억5400만원을 집행하지 못하고 명시이월 됐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또 “제주시가 민간위탁 사업에 대해 5년 만에 자체 감사를 하게 된 이유는 소통협력센터 운영 전반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안동우 제주시장은 “전국 공모로 사업이 선정돼 지난해 위탁 사업자 모집을 했지만, 도내에서는 사업을 수행할 기관이 없어서 겨우 사업을 추진했다”며 “사업 선정 기준이 체계적이 못하고 난맥상이 있어서 자체 감사를 실시했다”고 답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