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체육 종사자 23만명···경제 여건 고려한 방역 대책 전무
문화·관광·체육 종사자 23만명···경제 여건 고려한 방역 대책 전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 14일 행정사무감사 진행
코로나19 직격탄 따른 제주형 특별방역 대책 수립 주문

제주지역 문화·관광·체육 종사자가 23만 명이나 되지만 이들의 어려움을 고려한 제주형 방역 대책은 나오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위원장 안창남, 무소속·제주시 삼양·봉개동)14일 제주특별자치도 문화체육대외협력국 등을 대상으로 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문화·관광·체육 종사자를 위한 방역 대책 수립을 주문했다.

박원철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제주도는 다섯 차례나 제주형 특별방역 행정조치계획을 발표했지만 K-방역과 다른 점이 없다문화, 관광, 체육 분야를 옥죄며 도민에게 불편을 감수하라고 하면서 전혀 새로운 방역 시스템을 만들어내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어 타 지자체 공·항만과 공조해 입도 전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음성 판정을 받은 입도객은 도내에서 마음껏 문화, 관광을 즐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여러 방안을 고려해 고사직전에 문화관광업계를 살릴 수 있는 새로운 방역 시스템을 개발해야 하는데 제주도는 전혀 움직이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오영희 의원(국민의힘·비례대표)문화, 관광 활성화를 위해 제주도가 마련한 방역 대책이 있는지 묻고 싶다아일랜드는 문화예술 분야에 단계적 전략을 마련해 예술인의 생존과 지속가능성을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기간별로 어려운 예술인을 위한 복지 부분은 즉각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했고,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된 환경에 문화예술인들이 적응할 수 있도록 단계별 시스템도 도입했다이처럼 제주지역도 전국 시도와 달리 특별 방역 대책을 마련해 도민과 지역민에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이날 코로나19로 경제 활성화 대책을 발굴하기 위해 출범한 범도민위기극복협의체에서 적절한 해소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안창남 위원장(무소속·제주시 삼양·봉개동)지난달 15일 열린 회의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 마련을 주문했는데 후속 작업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침체된 제주 경제 활성화를 위해 관광과 관련된 도소매 서비스업, 체육, 문화예술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 예산 투입 대비 10배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분야인데도, 방역으로 인해 모두 위축시켜 놓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최승현 행정부지사는 중앙방역대책회의 때도 각 공·항만과 공조해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해 달라며 매번 건의하고 있다“18일까지 특별방역 위험 관리기간이 끝나는 시점에서 생활방역위원회와 협의해 경제 상황을 고려한 방역 대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