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건설 관련 마지막 심층토론회 열렸지만 찬·반 팽팽…평행선 달리기
제2공항 건설 관련 마지막 심층토론회 열렸지만 찬·반 팽팽…평행선 달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현 공항 확장 가능성 이견
20일 오후 2시 2차 토론회

제주 제2공항 사업과 관련해 핵심 쟁점인 현 제주국제공항 확장 가능성을 놓고 마지막 심층토론회가 진행되고 있지만 국토교통부와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측이 입장이 여전히 평행선만 달리고 있다.

의견 수렴에 앞서 도민들의 선택을 돕기 위해 마련된 이번 토론회에서 국토부와 비상도민회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지만 찬·반 양측의 기존 입장차만 확인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다는 점과 토론 내용이 너무 전문적이어서 도민들이 얼마나 이해했는지 부분은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19일과 20일 양일간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제2공항 건설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원철, 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림읍) 주관으로 제주MBC 공개홀에서 ‘현 제주공항 확장 가능성 심층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토론회 첫날 국토부에서는 김태병 공항항행정책관과 관제사 출신의 장승원 신공항기획과 주무관, 비상도민회의에서는 박찬식 공동상황실장, 박영환 한국항공소음협회 회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국토부는 이날 ADPi(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 권고안 19개 중 15개는 부분적으로 추진 중이나 용량 증대는 제한적이고, 나머지 4개는 제주공항 기상이 나쁜 악기상과 공항시설 제약, 국내 안보상황 등으로 현실적으로 추진이 곤란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남북방향 보조활주로 활용은 안전과 환경, 용량 등을 고려하면 답이 아니라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태병 정책관은 “보조활주로는 길이가 1900m에 불과해 주활주로(3180m)에 비해 너무 짧아 안전한 이·착륙이 불가하다”며 “일부에서 제안한 (보조활주로) 교량형 연장은 진동과 교각노출 등 안전상 취약하다. 정부는 안전하지 않은 대안은 선택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비상도민의회의는 항공교통관리시스템 첨단화를 통해 수용력 확대, 안전 제고, 지연율 감소 등을 동시에 달성하는 것이 세계적 추세이고, ADPi 권고사항이 대부분 실현될 경우 시간당 최소 60회의 지속가능한 용량으로 현 공항을 활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현재 보조활주로 활용으로 용량 증대는 물론 소음감소와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국토부의 주장을 반박했다.

박찬식 실장은 “첨단 관제·운영 시스템 도입 이후 런던 게트윅은 시간당 55회로 증가하는 등 세계적인 추세에 비춰볼 때 현 공항의 주활주로에서 시간당 50회까지 가능하다는 ADPi의 의견은 비현실적인 것이 아니다. 국토부는 스스로 무능을 자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심층토론회는 20일까지 이어지며, 오후 2시부터 제주MBC와 유튜브로 생중계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주민 2020-10-21 19:09:10
이기적인 사람들아. 제주에 공항을 추가로 건설하는건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가르는 것과 마찬가지인데 진정 모르겠나?
제2공항 주변 땅값 폭등으로 인해 그 이익의 향유에만 몰두하는 해당지역 주민(탈법적 사전정보 취득으로 제2공항 부지 발표 직전 싼값에 매입한 국토부관계자들의 친인척들도 분명 있을거라 생각)과 국가기간시설이라는 막대한 정부예산 투입으로 수년간 건설경기부양의 직접적 수혜를 보는 제주도 건설업자들의 치열한 로비는 정말 눈뜨고 보기 힘든 지경이다.
정부의 잘못된 항공수요예측으로 인해 유령공항으로 전락한 사례는 국내 무안공항이나 양양공항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상당히 많다. 향후 주기적 발생가능한 호흡기 전염병과 세계 최저의 출산율로 인한 급격한 인구절벽과 초고령화 사회진입은 생각안하나?

수산리 2020-10-21 14:32:01
제주는 국제적인 관광단지입니다. 사이판 괌 발리보다 못 할 것 없습니다. 언제까지 농사만 짓고 들어오는 관광객만 의존하면서 살거... 미래를 봐야합니다. 5년 10년이면 많이 바뀝니다. 제2공항 고시로 우리 다음 세대에게 좋은 환경 물려 줍시다~~

제주토박이 2020-10-20 13:14:08
제주도는 중심부에 우뚝 솟은 한라산으로 인해서 사실상 섬전체가 한라산이나 마찬가지인 산지구조의 섬이다보니 사실상 개발이 가능한 지형은 해안가를 중심으로 얼마 되지 않는다.
이런 섬에 공항을 2개나 둔다는건 너무나 몰상식한 생각이라고 본다.
반대측에서 제시한 논거중 가장 마음에 와닿았던건 현재 전세계적으로 고령화 추세인데 그중 유독 대한민국이 출산율도 가장 낮은데다가 고령화속도 또한 엄청 빠르게 진행되는 현시점에서 비행기를 타고 제주도까지 여행이 가능한 건강연령대의 비율 또한 점점 떨어질 수 밖에 없는데다가 코로나같은 변종호흡기전염병이 주기적으로 발생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는데 지금 제주공항도 코로나때문에 예전같지 않게 한산할때가 많은데 공항이 1개 더 생기면 유령공항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수산리 2020-10-20 11:05:35
5년 지났습니다. 반대하는 그들은 지금까지 대모 선동만 했을뿐...안전과 우리 아들 딸들을 위해 이젠 찬성하여 제주도에 번영을 누려야 합니다.

사오정이니? 2020-10-19 22:02:00
뭔 되도않는 말을 계속 듣고있자니 울화통 터져
핵심은 공항확충 불가능 하고 안전을 위한
보조활주로 사용해도 1%밖에 안된다는 소릴
계속 해야되는거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