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제주도, 독감 예방접종 중단 없이 지속 추진
[속보] 제주도, 독감 예방접종 중단 없이 지속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질병관리청, 2020-2021절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 사업 일정대로 지속 방침
10월 23일 오후 5시 기준 접종률 35.63%… 24만 7,799명 도민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제주특별자치도는 24일 질병관리청의 브리핑에 따라 제주 지역 내에서도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 중단 없이 지속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질병관리청은 24일 브리핑을 통해 2021-2021절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지원 사업은 일정대로 지속할 계획이라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중증이상반응 신고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예방접종 피해조사반(1023)과 예방접종 전문위원회(1024)를 개최해 역학조사 결과를 검토하고 안전한 예방접종 방안을 논의했으며 지금까지 검토한 사망사례는 예방접종과 인과성이 매우 낮아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 접종을 지속하는 것이 필요하며, 접종자들께는 안전수칙을 적극 안내하고 접종기관에는 조사 결과를 공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감염·신경 질환·면역 질환·알레르기성 질환 전공자 및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법의관 등 전문가들로 구성된 예방접종 피해조사반 회의 결과, 시간적 근접성·기저질환·부검결과 등 사망에 기여할 다른 요인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때 사망과 접종과의 인과성은 매우 낮고 인플루엔자 백신 자체에 문제는 없다는 데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같은 날 같은 의료기관에서 동일 제조번호 백신을 접종한 다른 접종자인 경우에도 중증 이상 반응이 나타나지 않은 점에 힘이 실린 것으로 파악됐다.

제주도는 지난 21일 녹십자사의 지씨플루코드리밸런트(Q60220030)’ 백신 접종 후 기저질환을 앓고 있던 68세 남성이 사망한 것과 관련해 접종과의 인과성을 판단하기 위한 역학조사를 진행하는 한편, 관련 분야 전문가들과 접종 지속 여부에 대한 의견을 수렴한 바 있다.

제주특별자치도의사회를 비롯해, 감염병관리지원단, 제주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등 도내 의료 전문가들의 자문 결과, 향후 인플루엔자와 코로나19 감염병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twindemic, 비슷한 증상의 감염병 동시 유행) 방지를 위해서도 국가예방접종 추진 방침에 따라야 한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배종면 감염병관리지원단장은 건강한 성인인 경우에는 예방접종을 실시하는 것이 향후 의료체계 붕괴 차단 등 더 큰 피해 방지를 위해서 바람직하다면서 , 70세 이상 고령자이면서 기저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관련 병·의원 의사와의 상담과 진찰을 통해서 예방접종 실시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의료전문가들은 앞서 집단 전체가 방어력을 갖게 되는 집단면역(herd immunity)을 위해 전체 65% 이상이 백신이나 감염을 통한 항체 형성을 통해 면역력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한 바도 있다.

제주도는 질병관리청의 예방접종 지속 방침에 따라 안전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위한 예방수칙을 준수할 것을 의사회 및 보건소를 통해서 접종 의료 기관에 전파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임태봉 도 보건복지여성국장은 국민의 예방접종 거부 움직임과 일선 의료기관의 불안감이 고조되는 상황에 따라 도민들의 안전을 위해 예방접종 후 반드시 20-30분 경과 관찰 등 안전한 예방접종 수칙 준수에 철저를 기할 것을 재당부했다.

또한 예방접종 후 발열, 무력감, 근육통 등 이상 반응이 발생하는지 주의 깊게 관찰이 필요하다수 시간 내에 이상 증상이 나타날 경우 즉시 관할 보건소나 병의원으로 신고해 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 지역에서는 지난 23일 오후 5시 기준 약 247799명이 인플루엔자 예방 접종을 맞은 것으로 집계됐다.

제주 도민 총 695519명 대비 35.63%의 접종률을 기록하고 있다.

국가예방접종 대상자인 만 6개월부터 18세 이하 어린이는 56.41%(77541), 임신부는 39.11%(1788)가 접종을 완료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