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환경보전기여금 도입 본격화...난개발 우려 마침표"
원희룡 "환경보전기여금 도입 본격화...난개발 우려 마침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송악산서 '청정제주 송악선언'...대규모 개발 사업 관련 입장 발표
오라단지 현재 제시된 내용 제주 개발 사업 심의 기준 충족 못해
송악산 뉴오션타운 개발 사업, 동물테마파크 조성 등 급제동 예상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5일 오전 오전 송악선 선착장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정제주 송악선언’을 발표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25일 오전 오전 송악선 선착장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정제주 송악선언’을 발표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25일 제주를 찾는 관광객에게 부과하는 환경보전기여금 도입을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오라관광단지와 송악산 뉴오션타운 개발 사업, 동물테마파크 조성 사업 등 각종 대규모 사업에 급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원 지사는 이날 오전 송악선 선착장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청정제주 송악선언’을 발표했다.


원 지사는 “제주의 자연은 모든 국민이 누릴 권리가 있는 대한민국의 소중한 자산이다. 청정과 공존은 제주도민이 선택한 양보할 수 없는 ‘헌법’적 가치”라며 “아직 남아 있는 난개발 우려에 오늘로 마침표를 찍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우선 “자연 경관을 해치는 개발은 더욱 엄격하게 금지하겠다”며 “천연 경관의 사유화가 우려되는 송악산과 중문 주상절리를 지켜내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규모 투자는 자본의 신뢰도와 사업내용의 충실성을 엄격히 심사하겠다”며 “오라관광단지는 현재 제시된 사업내용과 투자로는 제주도의 엄격한 개발사업 심의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현재 환경영향평가 도의회 동의 절차가 진행 중인 오라관광단지 개발 사업에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원 지사는 이어 “제주 생태계를 훼손하지 않는 것은 개발사업의 기본 전제다. 동물테마파크는 코로나19 이후 세계적으로 제기된 생태계 교란과 인수공통감염병 우려를 고려해 매우 신중하게 살펴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비자림로 확장 문제와 관련해 원 지사는 “법정보호종 보호와 환경저감 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며 현재 논란이 되는 사안을 해소해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아울러 녹지국제병원에 대해서는 “소송에 적극 대응하면서, 헬스케어타운 본래의 목적에 맞는 공공의료, 연구개발단지로 전환해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원 지사는 특히 “제주는 환경보전을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 수단으로 환경보전기여금 도입을 본격 추진하겠다”며 제주를 찾는 관광객에게 부여하는 환경보전기여금 도입 의지를 명확히 했다.


원 지사는 “이러한 문제들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는 청정과 공존의 원칙을 적용해 적법절차로 진행할 것”이라며 “다음세대도 제주의 자연과 깨끗하고 안전하게 공존해야 합니다. 저는 지금 제주도민과 국민뿐 아니라 다음세대의 권리를 위해 청정제주를 지키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