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학생 세계 대학 진출 외쳤지만...실적은 저조
제주 학생 세계 대학 진출 외쳤지만...실적은 저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교육청 2016년부터 인 아시아 대학 진학 정책 추진
입학 실적 연간 10명도 안돼...국가 다변화 및 홍보 강화 절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제주 교육의 세계화를 위해 2016년부터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In Asia 대학 진학 정책을 추진하고 있지만 효과가 저조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제주도교육청은 지역 학생들의 아시아권 대학 진학을 위해 중국 베이징시교육위원회, 일본 호세이대학, 베트남 호치민국립인문사회과학대 등과 협약을 맺고 교육 교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을 통해 제주도교육감이 추천한 제주 학생(20명 내외)은 베이징공업대학교, 수도사범대학교, 수도경제무역대학교 입학 시 베이징시 정부 장학금 혜택이 주어진다.

또 일본어 능력을 갖춘 우수 학생들은 별도의 일본대학 진학시험을 거치지 않고 호세이대학 등에 바로 입학이 가능하다.

베트남 호치민국립인문사회과학대, 하노이국립인문사회과학대에 입학할 때도 제주 학생들은 입학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대상 국가가 한정적이고, 진학 실적도 저조해 이 사업이 활성화되지 못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실제 도교육청이 협정을 맺은 곳은 중국과 일본, 베트남 등 3개 국가 소재 대학에 그친다.

대학 진학 실적을 보면 중국 대학 진학은 2017학년도 2, 2018학년도 4, 2019학년도 6, 2020학년도 7명이다.

또 일본 대학 진학은 2019학년도 3, 베트남 대학 진학은 2020학년도 1명 뿐이다.

실질적으로 이 사업을 통해 해외 대학에 진학한 학생은 한 해에 10명도 채 안되는 셈이다.

이에 따라 제도에 대한 홍보 강화와 더불어 학생 선호도를 고려한 대학 다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대해 도교육청 관계자는 현재 ‘In Asia 정책‘In The World 정책으로 변경해 추진하고 있다면서 캐나다 칼튼대학 등과 교육 교류를 위한 물밑 작업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진주리기자 bloom@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제주도민 2020-10-31 12:44:10
제주도 사람들은 지역적 거리적 특성도 있어서 일단은 제주대를 적극적으로 활성화해서 일류는 못돼도 이류대학으로는 성장시켜야 됩니다. 하와이도 대학들 좋은데 많잖아요. 교육 땜에 육지로 나오면 인력과 인구도 손실뿐만 아니라 돈은 얼마나 더 들겠습니까? 현실적으로 수도권 상위권대 굳이 가지 않으면 제주대를 활성화시킬 연구들을 해야해요. 제주대가 활성화되면 이하 대학은 당연 좋아집니다. 외지에서도 유학 오는 제주대가 되길 기원할께요. 관광에서 이룬 성공을 교육에도 이루길요. 경치가 좋으니 학교만 활성화되면 외지에서 들어가고 싶은 학생들 많겠다. ㅎㅎ 괜히 사람 서울, 말 제주라고 하니 더 나갈려고 하는것 같애요. ㅎㅎ 이젠 사람 제주, 물건은 서울이라고 하세요. ㅎㅎ 제주도민들의 따뜻한 심성과 환경이 교육입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