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네리페 공항 참사
테네리페 공항 참사
  • 제주일보
  • 승인 2020.10.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좌동철 사회부장

1977년 3월 27일 스페인 카나리아제도 테네리페 섬 공항에서 이륙 중이던 KLM 네덜란드 항공기가 활주로에 있던 팬아메리칸(팬암) 항공기와 충돌해 583명이 사망했다.

항공운항 역사상 가장 많은 승객이 사망한 사고로 기록된 최악의 참사다. 당초 두 비행기는 대서양 휴양지인 라스팔마스 공항이 도착지였다. 하지만 테러 위협으로 인근 테네리페 섬 공항에 비상착륙했다.

시골 변두리에 있는 작은 공항이어서 활주로는 하나뿐이었다. 테러 위협으로 회항하는 각종 비행기가 몰리면서 유도로에까지 항공기가 들어섰다. 심지어 활주로를 유도로로 이용했다. 하필, 이날 활주로에는 안개가 자욱이 꼈으며, 관제사는 2명에 불과했다.

KLM 항공기 기장은 비행경력 1만2000시간의 베테랑이었다. 기장과 부기장의 상명하복 수직적 문화, 항공기 지연으로 인한 기장의 징계와 불이익, 작은 공항에 몰려든 항공기로 인해 활주로에서 비행기가 충돌한 사고가 빚어졌다.

사고 이후 항공업계에 중요한 변화가 생겼다. 이륙 허가가 아니면 ‘Departure’(출발)를 사용하도록 했으며, 실제 이륙 허가를 지시할 때만 ‘Take-off’(이륙)를 사용하도록 용어를 표준화했다. 또한 항공사고는 이·착륙 10~20분이 중요하다는 선례를 남겼다.

테네리페 섬 북부인 로스로데오 주변에 짙은 안개가 잦아 대형 참사의 원인으로 꼽히자, 섬 남부에 새로운 공항을 건설했다. 새 공항인 레이나소피아 공항이 완공되자, 국제선 항공기를 전담했다.

제2공항 건설 없이 현 제주국제공항 확장으로 미래의 항공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한 ‘끝장 토론’이 지난 19~20일 열렸다.

제2공항 건설 반대 측은 남북활주로(1900m)를 바다로 500m 더 연장하면 활주로 길이가 2400m로 늘어나 보잉737이나 에어버스320 등 중형 항공기도 이륙이 가능하다고 했다. 시간당 35회인 제주공항의 이착륙 횟수를 60회 이상 늘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장래 여객수요인 4100만명을 소화할 수 있다고 했다.

길이 500m, 폭 220m의 연장 활주로는 토목기술 발달로 바다 매립이 아닌 교량 방식으로 건설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반면, 국토교통부 정책관은 보조 활주로를 500m 연장해도 추가로 900m가 더 필요해 총 1㎞가 넘는 활주로를 바다에 설치해야 한다고 했다. 절대보전지역인 용담·외도·도두 해안 훼손은 둘째로 치고, 항공기가 바다로 추락할 위험이 높다고 밝혔다.

국토부 정책관은 또 바다로 뻗어나간 활주로는 태풍이나 높은 파도에 안전하지 않다고 했다.

정책관은 현재 제주공항 활주로의 지상 높이는 23m여서 바다로 활주로를 늘리려면 해안 매립과 기존 높이 23m를 더해 최소 50m 매립이 불가피하다고 했다.

아울러 정책관은 절대보전지역에 엄청난 콘크리트 구조물이 들어 설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항공사고조사 결과, KLM 항공기 기장은 테네리페 섬 공항에서 제 시간에 이륙을 못하고 하룻밤을 묵으면 항공사가 본인에게 책임을 물을 것을 걱정했다. 이미 지연된 상황에서 승객의 안전은 생각할 겨를이 없었다.

안개 낀 활주로 앞에 비행기가 있는데도 기장은 조종간을 당겨 이륙했다. 재급유를 한 항공기가 충돌하면서 거대한 폭발과 함께 비행기는 형체를 알아 볼 수 없을 정도로 녹아내렸다.

공항은 운영 효율성보다 안전이 최우선이다. 보조활주로인 남북활주로는 안전문제로 활용률은 1%에도 못 미친다. 제주도보다 조금 큰 테네리페 섬에서 발생한 참사는 최악의 항공사고로 꼽혔다. 이후 항공규칙이 전면적으로 바뀌면서 항공사고의 반면교사가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8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민 2020-11-03 18:01:05
테네리페 공항 참사하고 제주공항하고 무슨 상관인가요?
그럼 비행기 사고 위험 크니까 비행기 타지 말고
자동차도 매일 사고 나는 위험한 물건인데 이용하지 말아야죠.
안전하게 공항 운영하는게 기본입니다.
남북활주로 연장하면 관제탑이 공항 운영을 일부러 위험하게 합니까?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운영합니다.
뭘 말하고 싶은건가요? 공항 확장하면 다 테네리페 공항 됩니까?
김해신공항 확장안을 국토교통부가 주장하고 있습니다. 왜 위험하게 활주로 확장하나요?
가덕신공항 해야 맞죠
인천공항 활주로 새로 놓고 확장했습니다. 앞으로 또 활주로 늘린다고 발표했어요.
그럼 자동으로 위험해집니까? 위험하지 않게 안전하게 운용할 자신 없으면 하지 말아야죠.
인천공항 활주로 새로 놓을 때 테네리페 참사 인용하면서 반대했습니까?

부동산투기꾼 2020-11-01 01:44:55
여러분~!!!
지금 제2공항이랑 싸울 일이 아니예요~!!!
보유세금은 점점 오르고
AI시대에 부동산 앱은 점점 넘쳐나고~!!!
땅장사하고 있는 땅값이 오르길 바라며
피해지역주민들은 죽던지 말던지 상관없이 공항 짓자고 우기시는데,,,부동산은 쫄 딱 망할거니까~언능 포기하세유~^^

안전불감증 제2공항반대자들 2020-10-31 20:09:34
항공사고를 일반차량교통사고쯤으로 여기는 인간존엄불감증이 아닌지 걱정됩니다. 무섭습니다. 왜들 이러시는건지 목적이 뭔지??? 누굴 죽이고 싶으신건지???

박찬싯 2020-10-31 17:56:11
사고나면 박찬싯이 책임지나요
????

훈훈하다 2020-10-30 21:40:07
전국민 오천만이 이용할 공항이다. 표를 의식하는지 문재인이 태도도 문제다. 전체인구 70프로가 몰려있는 제주시에서 여론조사하면 지역 이기주의밖에 더 나오겠나? 향후 SOC사업은 국민투표... 아니 주민투표로 해야겠다. 국토부도 정부도 전문가도 필요없는거지. 탐라국이라면 현 상황이 이해가는데... 안전은 뒷전 지들 부동산만 생각하는 제주시 것들은 비행기 사고 나봐야 깨닭겠지. 육지것들 세금으로 짓는걸... 육지것들 육지것들 하고 있다. 못난것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