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확진자 정보 공개 일관성을 지녀야
코로나 확진자 정보 공개 일관성을 지녀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정부가 오는 7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기존 3단계에서 5단계로 세분화한다. 각종 시설의 집합금지나 운영중단을 최소화하는 대신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단 작성 등 기본 방역수칙 의무 적용 대상은 확대한다. 방역과 경제, 방역과 일상을 양립시키기 위한 불가피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제주도 역시 6일까지 지역 특성에 맞는 제주형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다시 구축해 7일부터 시행할 방침이다. 큰 틀에서 정부가 밝힌 거리두기 기본 원칙을 준용하면서도, 지금까지의 코로나19 대응 사례와 경험 등을 반영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실 그간 도민들은 고강도 거리두기로 외부 활동이 억제되면서 일상의 피로감이 지나치게 쌓였다. 특히 자영업자들은 경제적 측면에서 한계상황에 이르고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한 대책이 나오길 기대한다.

하지만 거리두기 세분화가 느슨한 방역의 신호로 받아들여선 곤란하다.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 개발이 답답하리만큼 더딘 상황에서 ‘위드(with) 코로나 시대’로 진입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기에 마스크 쓰기와 철저한 소독, 밀접 접촉 피하기 등은 코로나19가 종식되기 전까지 변함 없는 생활 방역의 핵심이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제주도 역시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정보 공개를 놓고 논란을 초래해선 안 될 것이다. 다른 지방에서 제주 관련 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발표가 나왔으면 관련 사항을 신속하게 파악해 공개해야 옳다. 서울시가 지난달 30일과 31일 사이 ‘제주도 골프 모임 관련’으로 강남구 등에서 4명의 확진자가 발생했다고 공개했으나, 제주도의 후속 조치는 다른 때와는 달리 미흡했다는 판단이 든다. 이런 일이 도민들에게 코로나19에 대한 경계심을 이완시킬 수 있다. 개정된 중대본 지침에 따라 공개 범위를 국한하면 ‘방역은 제주형, 공개는 정부형’이라는 오해를 살 수 있다.

지금은 해외 이동이 제한된 상태라 제주를 찾는 관광객이 늘고 있다. 다른 지역에 비해 그래도 안전하다는 인식 때문일 것이다. 제주형 방역 대책의 성과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모두는 사회적 거리두기 세분화 이후에도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