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은 불안한 미래에 대한 보증수표
제주 제2공항은 불안한 미래에 대한 보증수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김영선, 제주바이오기업협회 회장

제주공항을 이용하면서 붐비는 많은 사람들로 현기증을 느낀 사람은 한두 명이 아닐 것이다. 그러면서도 과연 작은 제주라는 섬에 공항 2개가 필요할까? 의문을 갖고 변화에 거부감을 갖는 것은 당연하다. 제주공항이 수용능력을 초과했다고는 하지만 인구감소로 ‘인구절벽’이라는 새로운 개념까지 생겨난 지금, 미래에 대한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없기에 많은 의문이 들고 두려운 것 또한 당연하다.

인구는 감소하고 있지만, 소득수준의 상승,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등으로 공항 이용자수는 증가하고 있다. 공항을 이용할 때 사람들을 유심히 관찰해 보면 20대 초반의 젊은 커플, 유모차를 끄는 부모와 아기, 50~60대의 등산복을 입은 동호회 사람들, 80대의 노부모를 모신 가족 등 다양한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여행은 특정 계층, 특정 나이대의 사람들이 누리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이 누리는 일상 중 하나가 됐다.

제주는 관광이 경제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먹고 사는 문제와도 연결된다. 어떻게 하면 관광객을 늘리면서 그에 따른 문제와 같은 부작용을 해결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일자리를 찾아 탈 제주하는 젊은이들을 보면 안타까웠다. 제2공항의 건설로 일자리가 늘어난다면 현재와 미래의 젊은이들에게 가졌던 미안함과 안타까움으로 차 있던 마음의 짐을 조금이나마 덜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AI), 자동화 등으로 많은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예측으로 인한 미래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에 제2공항은 일자리 창출이라는 보증수표가 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도의회의원들 제주발전에 발목잡지마라 2020-12-09 10:57:55
공항이 들어오므로써 일자리창출은 이루 말할수없다 항공보안요원 승무원 조종사 항공정비사 항공운항관리사 항공운항관제사
항공기유도원 공학검역관 등등

공항터미널 과 공항복합 도시건설 기타등등
전문가나 지식을가진인럭들이 대거 유입된다

제주공항은 적자공항이 아니므로 제주발전에 이바지할것이며 취준생(취업을준비하는청들)
들에게 인기가 있는 직업이다

특히 제주공항은 인명피해가 날수있는 위험수위다 2분꼴로 이착륙하는 공항이므로
신공항이 시급하다

국책사업을 이렇게 지연시키면 국고손실이 크다

공항이 어떤 일자리를 만드는데? 2020-12-09 08:10:35
제2공항이 어떤 일자리를 만드는지 구체적으로 말해보시오.
제주바이오기업협회회장이란 사람이 일자리에 대해서 얼마나 아는지 봅시다.
공항에서 취직할 업종이 뭐요? 제주에서 취업할 수 있는 학생들이나 청년들이 어떤 전공을 해야 공항에 들어갈 수 있소? 전공을 전부 항공정비업으로 바꿀까요? 경비, 보안, 청소업으로 전환할까요?
어떤 일자리가 얼마만큼 생기는지 다시 칼럼을 올려보시오.
기업협회 회장이란 사람이 그 정도는 아니까 이런 글을 쓰는거지요?
설마 우리 제주 청년들을 경비나, 보안, 청소 용역업체에 다 취직하라는 말은 아니지요?
전부 항공정비나 조종사가 되라는 말은 아닐테니까요.
들어나 봅시다.

참 심플한 사람일세 2020-12-09 08:06:44
공항 하나를 더 지어야 하는 이유가 관광, 일자리라면 하나만 물어봅시다.
지금 오는 한 해 관광객이 1500만명, 코로나 감안하면 올해는 한 1200-1300만명 쯤 되겠지요.
왕복기준으로 공항이용객을 따지면 2400-2600만명쯤 되네요. 그럼 얼마나 더 오는게 제주경제에 도움되는지요? 한 3000만명? 4천 5천? 관광객이 얼마나 오는게 제주경제에 도움이 되는지는 아시오?
반대로 그 관광객들 처리하느라 기본 숙박업소, 관광지건설, 도로교통유지관리, 쓰레기 폐기물처리, 하수처리, 상수도확대....여기에 들어가는 처리비용은 얼마나 되는지요? 관광으로 벌어들이는 수입은 지금 대부분 누가 가져가나요? 신라롯데JDC공항면세점이 관광매출 3분의 1은 가져가는 실태요. 이익은 누가 가져가고 부담은 누가?

제주발전을위해 2020-12-09 00:36:16
인구수와 공항 붐비는거와는 별개다
타공항에서도 제주공항지연으로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 도의회 의원님들은 지금 뭐하시는겁니까
애들 장난도 아니고
제주발전을 위해
그만들하세요 인명피해라도나면 그땐 어찌하실겁니까

나로우주센타 도 반대자들 때문에 고흥에 빼끼지 않아습니까

이제부터는 제주발전을위해 노력하세요
그래야 도민들의 삶이 넉넉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