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여론조사 ‘찬·반’만 묻기로 합의…결과 주목
제2공항 여론조사 ‘찬·반’만 묻기로 합의…결과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원희룡 지사·좌남수 의장, 11일 합의문 발표…내년 1월초 완료 예정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도민의견 수렴 방안인 여론조사에 대해 평행선을 달리던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도의회 제2공항 특위가 사업의 찬·반만을 묻기로 최종 합의면서 결과가 주목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은 지난 11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제주 제2공항 도민 의견수렴 관련 합의문’을 발표하며 여론조사에 관한 사항을 공개했다.

합의문에 따라 제주도와 도의회는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해 도민 의견수렴을 위해 여론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여론조사는 제주지역 공항인프라 확충사업에 따른 제주도민의 갈등해소와 정부정책에 참고하기 위한 것으로 전체 도민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와 별도 성산읍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로 나눠서 실시된다.

표본조사는 사업 예정지인 성산읍을 포함해 제주도민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별도조사는 성산읍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여론조사는 성별, 연령, 거주지역을 확인하는 통계 질문과 ‘제주 제2공항 건설에 대한 찬성과 반대’ 의견을 묻는 총 4개 선택 문항으로 구성된다.

여론조사는 유선 20%와 무선 80%의 비율로 실시되며, 각 조사 시 2개 업체에서 진행할 계획이다.

도민 의견수렴 결과는 국토교통부에 제출될 예정이다.

합의문에는 도민의견 수렴 후 제주도와 제주도의회는 갈등을 유발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된다는 사항도 명시돼 있다.

도와 도의회는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한 갈등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노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여론조사를 공정하게 관리하기 위한 공동위원회를 구성하고 기관별로 각 2명씩 추천이 이뤄진다.

공동위원회 구성 및 조사 업체 공개 입찰 등 사전 행정절차를 감안하면 본 여론조사는 내년 초 진행되고, 최종 결과는 오는 내년 1월 11일까지 도출될 예정이다. 다만 행정절차 지연 등 불가피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 1회에 한해 10일 이내 연장될 수 있다.

원 지사와 좌 의장은 “제주도와 도의회가 앞으로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한 갈등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노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0월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의 핵심 쟁점이었던 현 제주공항 확장안에 대한 끝장토론 이후 제주도와 도의회 특위는 도민수렴 방안을 놓고 입장이 팽팽히 맞서 왔다. 여론조사를 하자는 데는 쉽게 의견이 모아졌지만 조사 문항과 표본 등을 놓고 평행선을 달렸고, 이날 가까스로 최종 협의에 이르게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숟가락은없다 2020-12-11 12:23:34
가덕도사태로 정체가 여실히 들통난 가짜환경론자들, 갈등해소는 커녕 분란과 대립만 심화시켜 온 도의회안의 기회주의자들, 토론회마다 나서서 끝끝내 국책전문가들의 의견을 배척한 엉터리학자 등등...
그들이 제2공항반대를 위해 제주도를 난장판 만들며 허송한 5년간의 낭비에 대하여 도민여론의 철저한 응징이 있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