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세계 탈석탄 네트워크 탈석탄동맹 가입
제주도, 세계 탈석탄 네트워크 탈석탄동맹 가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탄소 중립 섬 2030’ 프로젝트 추진 의지 전 세계 표명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전 세계 탈석탄 네트워크인 탈석탄동맹 가입의향서에 서명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전 세계 탈석탄 네트워크인 탈석탄동맹 가입의향서에 서명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전 세계 탈석탄 네트워크인 탈석탄동맹(PPCA : Powering Past Coal Alliance)에 가입하고, ‘탄소 중립 섬 2030’ 프로젝트 추진 의지를 전 세계에 표명했다.


제주도는 탈석탄을 지향하는 전 세계 국가, 도시들과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탄소 중립 섬 2030 프로젝트 등 제주의 선도적인 저탄소 정책을 전 세계에 공유하기 위해 탈석탄동맹(PPCA)에 가입했다고 15일 밝혔다.

탈석탄동맹은 2017년 독일 본에서 열린 제23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3)에서 영국과 캐나다 정부 주도로 결성됐으며, 기후변화와 대기오염의 원인인 석탄발전을 유럽연합(EU)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은 2030년까지, 그 외 국가는 2050년까지 단계적 중단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탈석탄동맹에 112개 국가와 지방정부, 기업·단체가 가입했으며, 국내에는 서울, 인천, 경기, 충남 등 4개 도시가 가입돼 있다.


지난 달 열린 제15회 제주포럼에 참석한 사이먼 스미스 주한영국대사는 원희룡 지사에게 “제주와 같이 이미 탈석탄화가 되어 있는 지역이 탈석탄동맹에 가입해 다른 지역에 솔선수범을 보이는 게 매우 중요하다”며 탈석탄동맹 가입을 권유했다.


이에 원 지사는 “제주도는 이미 탈석탄화됐지만 탈석탄동맹은 국제적인 노력의 상징”이라며 “탈석탄동맹 가입을 매우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제주도는 탈석탄동맹 가입을 계기로 2030년까지 전력 필요 100% 신재생에너지 전환, 내연차량 신규 등록 중단 및 친환경자동차 100% 전환 목표 등을 전 세계 탈석탄동맹 회원 국가·도시와 공유하고, 저탄소 정책의 지원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정부의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발맞춰 지난 7월 탄소중립 지방정부 실천연대 탄소중립선언에 동참했으며, 내년에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Net Zero·넷제로) 목표를 포함한 제주도 기후변화대응 기본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제주도는 2012년 5월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계획을 발표한 이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지속적인 탈석탄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