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도객 진단검사 의무화·전 도민 검사···인력·의료 체계 부담 과제로
입도객 진단검사 의무화·전 도민 검사···인력·의료 체계 부담 과제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신속항원 검사' 시스템 도입 탑승 전 검사 의무화 추진
전 도민 검사도 추진···진단키트 물량 부족·정확도 떨어져 의문

제주특별자치도는 육지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입도객을 대상으로 진단검사 의무화를 추진한다. 이에 따라 각 공항 내 신속항원 검사시스템을 도입해 탑승 할 때 제출하도록 하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제주도는 전 도민을 대상으로 진단검사를 진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17일 도청에서 입도객에 대한 입도 전 검사 의무화를 실시하기 위해 정부와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전국 공항과 항만에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를 설치해 신속항원검사로 관광객들이 입도 전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하지만 검사 인력과 의료 체계 부담 등의 문제는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올랐다.

이와 관련 원희룡 지사는 정부는 선별진료소 설치에는 긍정적이나 행정 인력을 어떻게 감당해야 할 것인지 난감해 하고 있다제주도는 필요하다면 지역 인력을 공항으로 파견해 운영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특히 이번 조치가 타지역, 중앙정부와도 연계됐고 국민적인 이해와 후속 방안도 마련돼야 하기 때문에 좀 더 논의가 필요하지만 구체적인 계획이 마련되면 바로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원 지사는 지역 내 집단 감염 위험성이 높아졌다고 보인다도민 전수조사 또는 그에 준하는 규모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미 감염 경로를 모르는 집단감염 사례가 확산되고 있고,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확산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제주도는 전 도민 진단검사 방안도 신속항원 검사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신속항원 검사진단키트 물량이 충분하지 않아 당장 시행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 검사 방식은 수도권을 중심으로 150곳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에서 우선적으로 이뤄지고 있고, 진단키트가 출시된지 얼마되지 않아 물량이 충분하지 않은 상황이다.

아울러 이에 따른 검사 인력 확보도 해결해야 한다.

또한 전 도민 전수검사에서 확진자 속출에 대비한 음압병상 확보와 의료진 확충 등의 문제도 있어 보다 구체적인 해결책이 제시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무엇보다 이 진단키트는 일반적인 코로나19 진단 검사(PCR검사) 정확성이 떨어져 효용성이 있는지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원희룡 지사는 신속항원 검사가 코로나19의 완벽한 차단을 보장할 순 없지만 100% 무방비 상태에 있는 것보다 70% 걸러내는 것으로 보면 된다전문가 집단과 협의가 필요하지만 방역에 도움이 된다면 하루빨리 도입할 수 있도록 하는게 행정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