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반 논쟁’ 제주학생인권조례, 제주도의회 차원 대안으로 대체
‘찬반 논쟁’ 제주학생인권조례, 제주도의회 차원 대안으로 대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교육위원회, 지난 18일 논란 빌미 제공 사안 수정해 가결

찬반 논란 속에 심사 보류됐던 제주학생인권조례안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 차원의 대안으로 대체돼 의회 문턱을 통과했다.

제주도의회 교육위원회(위원장 부공남, 제주시 동부)는 지난 18일 제390회 임시회 1차 회의를 열어 고은실 도의원(정의당·비례대표)이 대표 발의한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학생인권 조례안을 심사했다.

부공남 교육위원장은 제주학생인권 조례안은 학생들의 조례 제정 청원에 따라 제안됐지만, 조례 제정 반대 청원이 올라오는 등 찬반 논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부 위원장은 찬반 양측의 광범위한 의견 수렴을 통해 논란의 빌미를 제공하는 사안을 수정해 위원회의 대안을 만들어 의결하겠다고 말했다.

교육위는 학생의 인권 침해에 대한 상담과 구제, 인권교육을 위해 인권옹호관을 두는 부분과 관련, 일부 교육청의 경우 인권옹호관제도의 불합리한 점들이 나타나는 점을 고려해 대안을 제시했다.

교육위는 교육청 소관 부서 내 인권교육센터를 통해 관련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고, 이에 대한 상담 조사 업무를 심의·자문하기 위해 학생 인권구제 소위원회를 설치하도록 했다.

또 차별받지 않을 권리와 관련해서는 성별, 종교, 나이, 출신 지역, 장애, 용모나 신체 조건, 징계, 학업 성적은 물론 빈곤, 다문화가정, 학교 부적응학생 등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의 권리가 보장받을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규정했다.

다만 성적(性的) 지향등을 이유로 차별을 받아선 안 된다는 내용이 담긴 국가인권위원회법을 준용한다는 내용은 삭제됐다.

교육위가 대안을 만들어 대체함에 따라 원래 제주학생인권 조례안은 자동 폐기됐다.

한편 교육위는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등에 관한 조례안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학교 학부모회 설치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전부 개정 조례안은 원안대로 의결했다.

 

진주리 기자 bloom@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2020-12-22 14:19:17
전국최초로 병력,정치적의견,성적지향이 빠진 인권조례안ㅋㅋㅋ 세계어느나라에도 이렇게 후퇴한 조례안은 찾기힘들거다. 기독교,개신교애들 반발이 그렇게 쫄리냐?? 이름은 학생인권조례면서 정치신념다르면 학생 차별가능하고 성소수자면 차별해도 된다는 조례안ㅋㅋㅋㅋㅋ기가막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