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박연대, 홍사덕 비상대책위 체제로 전환
친박연대, 홍사덕 비상대책위 체제로 전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친박연대는 28일 `양정례 파동'과 관련한 검찰 수사에 대해 `서청원 죽이기와 박근혜 세력 무력화시키기'라고 규정하며 반발을 계속했다.

그러나 이런 공식적 입장표명과는 별개로, 친박연대가 이번 사건에서 서청원 대표와 거리를 두려는 분위기가 본격 감지되고 있어 사태 추이가 주목된다.

검찰 수사는 장기화되고, 서 대표도 각종 의혹에 계속 연루되면서 당의 이미지는 물론 박근혜 전 대표에 대한 타격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 전개되면서 `특단의 해법'이 필요한 상황이란 인식이 당내에서 확산되는 것.

이런 가운데 친박연대는 이날 서청원 공동대표가 좌장 역할을 해온 기존의 최고위원회의 대신 홍사덕 당선자를 위원장으로 하고 이규택, 박종근, 엄호성 의원과 서 대표, 함승희 전 의원이 참여하는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향후 검찰 수사에 대응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서 대표 주도로 현 검찰 수사 상황에 대응하던 것에서 벗어나 사실상 서 대표를 2선으로 `후퇴'시키는 모양새를 취하면서 그 자리를 이 사건에서 자유로운 홍사덕 당선자로 `대체'한 모양새다.

한 핵심당직자는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이미 이 같은 의견이 열흘 전부터 나왔지만 상황을 지켜보자는 의견이 우세해 현실화되지 못했다"면서 "그러나 상황이 가라앉을 조짐은 보이지 않고 서 대표와 관련한 문제 역시 커지면서 오늘 홍사덕 최고위원이 제안을 했고 서 대표가 이를 수용했다"고 비대위 출범 배경을 전했다.

다른 핵심당직자도 "당으로서도 서 대표를 내세워 이 사태에 대한 대응을 계속해야 할 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다"고 공감했다.

이와 관련, 홍사덕 비대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현재 흘러나오는 의혹은 터무니없는 얘기고, 우리만 아니라 박 전 대표에게까지 피해를 주는 상황인 만큼 이것은 막아야 되겠다고 생각했다"면서 "그러자면 비대위 체제가 적절하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는 특히 지난 25일 박 전 대표가 기자회견을 통해 "제 이름을 걸고 했기 때문에 이 문제와 관련해 저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한 것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결국 친박연대 태생의 `이유'였던 박 전 대표에게까지 `불똥'이 튀지 않게 하기위해서는 서 대표와의 거리두기를 통해 분위기를 쇄신해야 한다는 기류가 당내에서 확산됐고, 이 때문에 서 대표가 사실상 `2선'으로 물러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앞서 서 대표는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해 한나라당 대선 경선 과정에서 박 전 대표의 당선을 위해 노력했고, 도곡동 땅 문제 등 이명박 후보에 대한 검증을 강하게 주장했다"면서 "현재 진행 중인 수사는 표적수사, 정치수사라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 서청원을 죽이고, 친박연대를 와해시키며 나아가 `박근혜 세력'을 무력화하기 위한 수사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서 대표는 이어 자신이 최고위원회의 석상에서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해 돈 문제를 언급했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 "정당에 빚은 있고, 돈이 없어서 광고도 못 나가는 상황에서 돈 걱정 안하는 대표가 어디 있겠느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면서 "먼저 있던 정당(관계자)들이 불만이 있어 이야기한 것을 팩트(사실)도 아닌데 거르지 않고 쓴다면 누가 정치하고 정당을 만들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나라당 비례대표 문제'와 관련, 서 대표는 "여당인 한나라당부터 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송영선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한나라당에서 지역구 공천에 3~4배수에 들었다가 떨어진 뒤 슬그머니 비례대표로 넣은 사람이 3명"이라면서 정옥임, 조문환 당선자 등을 거론했다.

친박연대측은 전날 서 대표가 최고위원회의 석상에서 비례대표 공천과 관련해 돈 문제를 언급했다는 일부 방송보도와 관련, 이를 보도한 기자와 방송사에 대해 민.형사상 대응 방침을 밝혔다.(서울=연합뉴스) 김남권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