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라사우나發 확진자 확산···목욕장업 방역 강화 '뒷북' 논란
한라사우나發 확진자 확산···목욕장업 방역 강화 '뒷북'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7일부터 한라사우나발 감염 속출했는데···19일에서야 행정 조치 강화

도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 감염 진원지로 추정되는 한라사우나에서 확진자 발생이 이어지고 있다.

한라사우나발 감염 고리가 최근 집단 감염이 속출하고 있는 7080라이브카페 등으로 이어지면서 23일 오후 5시까지 한라사우나발 53, 라이브카페발 44명 확진자가 나오는 사태까지 발생해 목욕장에 대한 방역 강화 조치가 뒤늦은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된다.

23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방역당국은 지난 19일 사우나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급격하게 발생하자 목욕장업을 중점관리시설로 지정하고, 시설면적 81명 이내로 인원을 제한했다.

또한 사우나와 목욕탕 등 발한실과 냉·온탕 운영 금지, 매점 운영 금지, 음식물 취식 금지, 업소 내 에어로빅 등 실내체육 행위를 전면 금지하고 오직 샤워실만 이용할 수 있다.

문제는 이 같은 행정조치가 지난 17일 한라사우나발 집단 감염이 속출하고 난 뒤에야 이뤄졌다는 점이다.

특히 한라사우나에서 이뤄진 집단 감염이 7080라이브카페로 이어졌을 뿐 아니라 감염 고리가 또 다른 사우나, 학원, 어린이집, 학교 등으로 퍼지며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있어 뒷북행정이란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그동안 목욕탕은 밀집·밀접·밀폐 시설 특성상 코로나19 확산이 쉬워 방역 강화에 대한 문제가 제기돼 왔다.

수도권을 비롯해 타 지자체에서는 사우나발 코로나19 확산세가 끊이지 않자 코로나19 사태 초기에는 목욕장업 폐쇄 조치까지 나왔지만 온수 시설이 나오지 않는 취약계층이 있어 완전히 폐쇄하지는 않고, 샤워만 가능하도록 했다.

제주지역도 지난 8월 서귀포시 소재 한 탄산온천에서 확진자 8명이 발생해 목욕장업 방역 강화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하지만 제주도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다가 한 발 늦게 방역을 강화해 23일 오후 5시 기준 한라사우나발 53명 확진자가 나오는 사태까지 벌어지게 됐다.

이와 관련 배종면 제주도감염병지원단장은 23일 제주도청에서 진행한 온라인 브리핑에서 한라사우나는 직원이 감염돼 급속하게 확산됐다역학조사를 통해 한라사우나 확진자 가운데 다른 사우나를 이용했는데, 확진자가 일시적으로 이용했기 때문에 한라사우나처럼 전파 속도가 급격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제주도가 공개한 사우나와 이동 동선이 겹친 분들은 반드시 검사를 받고, 더 이상 전파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