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역 경제 모두 챙기는 제주형 모델 만들겠다"
"방역 경제 모두 챙기는 제주형 모델 만들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원희룡 지사 신년 대담..올해 도정 주요 정책 방향 제시
제주 제2공항 의견수렴 결과 가감 없이 정부 전달할 것
송악선언 난개발 마침표 약속...구체적 단계적 목표 제시
출자·출연기관 규모 운영 관리, 중복 센터 통·폐합 추진
대선 도전 의지 피력, 현 시점 정치적 행보 언급 부적절
원희룡 제주지사가 2021년 새해를 맞아 주요 정책 방향과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2021년 새해를 맞아 주요 정책 방향과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주일보는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아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에게 올해 제주도정의 주요 정책과 추진 방향, 현안 해결 등에 대한 입장을 들었다.

원 지사는 올해 제주도역의 역점 정책에 대해 “코로나19 방역과 경제를 함께 챙겨나가는 제주의 모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제주 제2공항과 관련해서는 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가감 없이 정부에 전달하고, 정부는 의견수렴 결과를 참고해 제주2공항 정책을 결정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 새해 제주도정의 역점 사업과 정책은.

▲새해 역시 철저한 코로나19 방역이 최우선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잡히고 안정세에 접어들어야 그 다음에 지역경제 회복과 활력화, 분야별 전환과 혁신을 꾀할 수 있다.

코로나19 장기화와 도내 확진자 증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행정력을 방역 업무에 집중하는 등 방역체계를 새롭게 정비했다.

정부가 강화된 방역조치를 12월 24일부터 취하는 만큼 이에 발맞춰 제주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방역을 집중력 있게 실행하고 있다.

보건의료 일선 인력을 최대한 충원하고 병상을 확충하고 있다. 경증·무증상 환자를 치료·관리하는 생활치료센터를 가동해 의료체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힘쓰고 있다.

또한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 확진자 발생 시 역학조사의 효율을 높이는 제주형 전자출입명부인 제주안심코드를 본격 활용하려고 한다. 전 도민이 동참해주셔야 그 효과가 막강해진다.

방역이 곧 경제라는 책임감으로 겨울철 확산의 고비를 막아내고, 이후에 방역과 경제를 함께 챙겨나가는 제주의 모델을 만들어가겠다.

지역경제의 회복과 도민들이 당장 먹고사는 문제를 돕는 일에도 더욱 힘쓰겠다. 새로 도입한 지역화폐 ‘탐나는전’이 지역상권의 실질적인 소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도민의 생계에 도움이 되고, 고용이 유지되도록 신용보증재단 일반보증, 중소기업 경영안정자금 등 각종 융자와 자금을 최대한 지원하겠다.

각 분야별로 코로나19에 대응하며 쌓은 경험을 토대로 ‘청정과 공존’이라는 핵심가치 아래 제주형 뉴딜 사업을 중심으로 디지털·비대면 등 코로나 이후 시대로의 전환을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추진하겠다.

- 제주 제2공항 여론조사가 진행된다. 도민 갈등 해소 대책은.

▲도의회와 제2공항 도민 의견수렴 내용에 대해 합의를 이뤄냈다.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한 도민 의견수렴을 위해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결과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기로 했다.

도민 의견수렴 결과는 가감 없이 정부에 전달하겠다. 정부는 의견수렴 결과를 참고해 제2공항 관련 정책을 결정할 것이다.

갈등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갈등조정 시스템 및 제도의 운용과 더불어 지역사회 통합노력이 강화돼야 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7월 제주특별자치도 공공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체계적 갈등관리를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 조례에 갈등영향분석 제도, 갈등조정협의회 운영 등을 명문화해 차근차근 추진하고 있다.

지속가능한 제주 발전이 이뤄지도록 공공갈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 도정의 주인은 도민이다. 도민의 활발한 참여를 기반으로 도정이 운영되는 ‘도민 중심의 소통과 협치’가 구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송악선언 이후 후속 환경정책 방향과 반대 여론 해소 방안은.

원희룡 제주지사가 2021년 새해를 맞아 주요 정책 방향과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원희룡 제주지사가 2021년 새해를 맞아 주요 정책 방향과 현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청정자연은 제주의 시작이자, 끝이다. 세계인이 누려야할 자산인 제주의 청정자연을 지키고, 가치를 키우는 일은 모두의 사명이자 책무다. 송악선언은 제주의 핵심가치인 청정자연을 위협하는 난개발에 마침표를 찍겠다는 국민과의 약속이다.

송악선언은 한 번의 선언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후속 조치를 차례로 발표하고 있고, 조례를 비롯한 제도적 뒷받침을 위한 실무적인 준비도 진행하고 있다.

청정과 공존은 정파·이념적인 것도 아니다. 미래를 위한 비전이다. 그냥 아름다운 비전이 아니라 이게 아니면 우리의 미래는 암울할 수밖에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유일한 활로다.

방향에 대한 동의는 얻었다고 생각한다. 신뢰와 설득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단계적 목표점을 제시하면 방향을 넘어 속도와 경로에도 동의를 얻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

송악선언의 핵심은 △자연 경관을 해치는 개발 금지 △대규모 투자에 대한 자본 신뢰도, 사업내용 엄격 심사 △생태계 훼손 방지 △제주의 미래 가치에 기여하는 개발과 투자다. 다음 세대를 위해서도 앞으로 제주의 개발은 ‘송악선언’에서 밝힌 원칙을 엄격히 적용해야 한다.

- 코로나로부터 제주를 지키면서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복안은.

▲제주도의 재정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도민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는 비상상황인 만큼 비상한 대책이 필요하다. 도민 생계와 직결되는 사항은 최우선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제주경제는 1차산업과 관광산업에 편중돼 외부 요인에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코로나 피해가 집중된 관광업계와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피해산업을 돕고, 고용 유지를 지원하겠다. 전통산업은 비대면·온라인 마케팅으로 전환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위기는 위협이지만, 기회이기도 하다. 불확실성 속에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는 산업구조를 개편하면서 지역경제를 이끌어나갈 신산업의 미래비전을 확립해야 한다.

지난 10월 발표한 제주형 뉴딜계획을 통해 미래 제주를 이끌어나갈 방향을 제시했다. 이를 중심으로 제주의 청정자연을 보전하며, 제주의 강점을 살리는 산업으로 전환해 나갈 것이다.

핵심 과제로는 전력거래 자유화 추진, 청정에너지 패러다임 전환과 그린수소 생태계 구축, 2030년 내연차량 신규 등록 중단과 친환경자동차 100% 전환 등이다.

- 행정조직 조직 개편과 행정효율화 방안은.

▲지난해 대국대과(大局大科)로 조직 효율성을 도모하기 위해 2009년 이후 처음으로 간부공무원을 대폭 줄이는 조직개편안을 마련해 도의회에 제출했지만 아쉽게도 무산됐다.

제주도의 사무는 국가사무의 지방 이양과 함께 급변하는 사회 환경과 급증하는 행정수요, 공공시설이 늘어나면서 관리 인력도 증가하는 추세다.

제주도는 출자·출연기관, 센터 등에 대해 설립 전에 규모와 운영 방법을 종합적으로 심사하고, 성과평가·예산 반영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등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새해에는 각종 센터의 운영상황을 종합 진단해 유사·중복 센터의 통폐합, 기능 전환 등 개선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저비용 고효율 행정체제로 탈바꿈하기 위해 인력 재배치, 사무 재조정을 추진하겠다.

- 대선 도전에 대한 입장은.

▲아시다시피 차기 대통령 선거 도전 의사를 이미 피력했다. 하지만 지금은 코로나19와 지역경제 위기 극복, 코로나 이후 전개될 미래를 준비하는 게 최우선이다.

차기 대선 예비후보 등록이 2021년 7월이고, 대선은 2022년 3월 치러진다. 아직 구체적인 스케줄을 말씀드리긴 이르다. 비전과 전략 등 구체적인 스케줄이 마련되면 도민들께 먼저 보고 드리겠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도민들이 생존의 위협을 받는 상황에서 정치적 행보를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본다.

다만 제가 실질적으로 대선 도전을 위한 활동을 펼칠 때는 도정의 공백이 없게 하겠다는 말씀은 분명히 드리겠다.

현 여권의 다른 광역단체장들이 대선 경선에 나선 사례들도 적지 않고, 우리 제주의 행정시스템은 매우 탄탄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