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 일상과 삶 회복에 지혜와 역량 모을 것”
“도민 일상과 삶 회복에 지혜와 역량 모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신년인터뷰 좌남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

“코로나19 확산 차단과 지역경제 활성화, 도민 일상과 삶 회복에 모든 지혜와 역량을 모아 더 큰 제주, 더 행복한 공동체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도록 해나가겠습니다.”

좌남수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의장(더불어민주당·제주시 한경·추자면)은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를 맞아 제주일보와 진행한 신년인터뷰에서 새해 가장 중점적으로 추진할 의정활동 방향에 대해 이 같이 말했다.

좌 의장은 “코로나19는 경제와 사회 모든 분야에서 변화와 쇄신을 요구하고 있다”며 “제주도의회도 ‘도민과 함께하는 따뜻한 의정’을 슬로건으로 지속적인 의회혁신과 더 낮은 자세로 더 다가가는 민생의정 추진으로 지속가능한 제주발전의 소중한 디딤돌을 놓겠다”고 피력했다.

최대 지역현안 중 하나인 ‘제주 제2공항 건설 갈등’ 관련해서는 “갈등 해결을 위해 지난해 말 여론조사를 관철시켰다. 1월 중 실시 예정인 도민의견 수렴 결과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하게 된다”며 “국토부가 도민의 뜻을 존중하겠다고 했으니 결과를 반드시 정책에 반영해 주길 바라며, 도민들께서도 결과를 적극 수용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제2공항 이외 갈등 현안에 대해 좌 의장은 “비자림로 확장과 송악선언, 드림타워 주차난과 카지노 문제, 풍력발전 등 도민 갈등 해소와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는데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제주도정과의 협치와 관련해서는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없도록 현안이 발생할 때마다 절차에 구애받지 않고 만나서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또 위기에 처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도의회 역할에 대해서는 “정부의 3차 재난지원금으로는 턱 없이 부족하고, 제주 자체적으로 새해 예산에서 추경을 논의해야 한다”며 “피해를 보는 업종과 중소기업ㅇ 대한 금융 및 세제 지원 확대 등 경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피력했다.

좌 의장은 마지막으로 “새해에는 제주형 뉴딜의 성공적 추진을 비롯해 지방분권과 혁신성장, 4차 산업혁명 대응, 코로나19 이후의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제주의 길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지방자치법 전부개정법률안 국회 통과로 더 이상 특별하지 않은 제주특별법을 지금보다 앞선 고도의 차등적 분권을 담은 전부 개정안을 마련하고, 4·3특별법 개정안 국회 통과와 4·3의 완전한 해결에 힘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