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조한국당 '공천헌금의혹' 수사확대
창조한국당 '공천헌금의혹' 수사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창조한국당 비례대표 2번 이한정 당선자의 '공천헌금' 의혹을 수사 중인 수원지검 공안부(부장검사 윤웅걸)는 28일 이 당선자 이외에 다른 비례대표 후보 3명이 특별당비와 차입금 명목으로 14억원 이상의 자금을 당측에 제공한 것으로 확인하고 공천 대가성 여부에 대한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검찰은 비례대표 3번 후보였던 유원일(50.전 시흥환경운동연합 대표)씨가 지난 1월부터 4월 총선 직전까지 5차례에 걸쳐 차입금와 당채매입금, 특별당비 등 명목으로 4억5천만원을 입금한 사실을 포착했다.

검찰은 특히 유씨가 비례대표 등록 전날(3월25일) 1억원의 당채를 한꺼번에 매입한 사실에 주목하고 상위순번 배정과 관련해 당에 건넨 것인지에 대해 확인하고 있다.

또 선관위 재산신고액이 4억8천만원인 유씨가 어디에서 어떻게 자신의 재산과 맞먹는 돈을 마련해 당에 건넸는지에 대해서도 캐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당 계좌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유씨가 입금한 돈을 찾아냈다"며 "당 계좌를 통한 입출금 내역은 상당 부분 확인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은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유씨는 27일 오후 국제 녹색당 회의에 참석한다며 보름 일정으로 브라질로 출국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당선자가 자진사퇴하거나 당선무효 판결이 나오면 유씨가 비례대표직을 승계하게 된다.

이밖에 비례대표 1번 당선자인 이용경 전 KT 대표이사는 1억1천만원, 4번인 선경식 민주화운동공제회 상임이사는 2억원, 11번이었던 박경진 교수는 5천만원을 특별당비 또는 차입금 형태로 당에 건넨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당에 빌려주든, 당채를 매입하든 별다른 차이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비례대표 후보 전반의 공천 대가성 여부를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더구나 특별당비의 경우 현행법에 규정된 용어가 아니고 당채 매입금이나 차용금과 달리, 돈의 소유권이 이전된 상태이기 때문에 대가성이 더욱 짙은 것으로 검찰은 판단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돈의 흐름과 성격을 파악하고 공천 대가성 정치자금인지를 가리는 게 핵심"이라며 "당에 빌려줬다는 돈과 특별당비에 대해 (대가성을 입증할) 자료를 찾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검찰은 당채발행과 관련해 이를 제작한 서울 모 인쇄기획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당채발행 의뢰서 등 압수물을 분석하고 있다.

검찰은 지금까지 창조한국당 핵심관계자를 비롯해 당채를 매입한 이 당선자 주변 인물, 이 당선자를 당에 소개해준 사람 등 10여명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했으며 28일에도 이 당선자는 물론 당직자 등 관련자들을 불러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수원=연합뉴스) 김경태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