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소상공인 손실 보상 법제화 언급 '주목'
문 대통령, 소상공인 손실 보상 법제화 언급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11월까지 집단 면역 준비 철저...상황 따라 거리두기 전략 마련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관련 소상공인에 대한 손실 보상 법제화를 주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화상회의로 진행된 보건복지부·식품의약품안전처·질병관리청 합동 업무보고에서 이같이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방역 조치에 따라 영업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소상공인·자영업자에 대해 재정이 감당할 수 있는 일정 범위에서 손실 보상을 제도화하는 방안도 중기부 등 관련 부처와 함께 당정이 함께 검토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다음 달부터 백신과 함께 우리 기업이 개발한 치료제가 의료 현장에 투입되고늦어도 11월까지는 집단면역을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며 철저한 사전 준비를 당부했다.

특히 국민께서 신뢰할 수 있도록 백신 접종에 있어서도 투명성개방성민주성의 원칙을 철저히 지킬 것을 당부한다다른 나라들의 경험을 참고하여 혹시 모를 부작용 가능성을 최대한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백신 접종이 시작된 후에도 방역 태세를 굳건히 유지하고 병행해 나가야 한다다만상황에 따라 국민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는 거리두기 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이날 복지부·식약처·질병청은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해 오는 9월까지 백신 접종률을 전 국민의 70%까지 끌어 올려 11월 집단 면역을 형성하는 한편 국내 자주권 확보를 위해 치료제는 2, 백신은 연내 개발을 목표로 제시했다.

복지부는 지방의료원 확충 등 공공의료 개선, 전 국민 대상 마음건강 서비스 제공, 저소득층 일자리 지원 강화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연내 단계적 개통기초연금·장애인연금 인상, 2022년 영아수당 도입 준비, 상병수당 도입 방안 마련을 보고했다.

식약처는 백신·치료제 사전검토·심사를 통해 심사 기간을 단축하고 전문가 자문을 3(검증자문단·심의위원회·최종점검위원회)으로 거쳐 꼼꼼히 안전성을 점검하기로 했다.

질병청은 1분기부터 요양병원노인의료복지시설고위험 의료기관 종사자에 대한 접종을 시작으로 접종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의 3T(검사-추적-치료역량 극대화도 강조했다.

청와대=김재범 기자 kimjb@jejunews.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