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아트플랫폼 추진 본격화...논란 확산되나
제주아트플랫폼 추진 본격화...논란 확산되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문예재단, 당초 계획대로 100억원 들여 재밋섬 부동산 매입 예정
임시 운영계획 도의회 제출...리모델링 최대한 국비 확보 등 목표
경실련 "제주도민을 기만하는 것" 중단 촉구...도의회 판단 '주목'

제주문화예술재단이 제주시 삼도2동 원도심 지역에 소재한 재밋섬 건물 등 부동산을 매입해 제주아트플랫폼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본격화 하고 있다.

하지만 100억원에 이르는 매입 비용과 계약 등에 대해 문제 제기가 지속되고 있어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최근 문예재단이 도의회에 제출한 ‘제주아트플랫폼 타당성 검토 결과 등 향후계획 보고’ 내용을 보면 재단은 당초 계약대로 재밋섬 부동산을 100억원에 매입하고, 13억원을 투입해 리모델링 전까지 임시 운영하기로 했다.

재밋섬 부동산 매입에 따른 1차 중도금 10억원이 지급됐고, 90억원을 추가 지급해야 한다. 문예재단은 매입 자금과 관련 “재단의 기금을 활용하기 때문에 현금 형태인 기금이 부동산으로 옮겨가는 것”이라는 입장이다.

재단은 올해 임시운영 예산(6개월 기준)으로 2억9000만원을 투입하고, 임시 공연연습공간, 마을커뮤니티·휴계공간, 공연단체 리허설 공간, 예술인 커뮤티니공간, 독립영화관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리모델링은 지방비 예산을 최소화하고 정부의 공연예술연습공간 조성 사업, 유휴공간 문화재생, 생활SOC 사업 등을 통해 국비를 최대한 확보한다는 복안이다.

문예재단 관계자는 “그동안 논란이 됐던 부동산 매입 계약과 평가액 등은 검찰 조사와 감사 결과로 일단락 됐고, 타당성검토위원회는 ‘조건부 추진’으로 결론을 내렸다”며 “도민 공감대를 위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하고 사업의 취지와 효용성, 기대효과 등을 알려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제주아트플랫폼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제주경실련은 최근 논평을 내고 “재밋섬 건물은 140억원에 감정가가 나와 유찰을 거듭해 경매최저가인 24억원까지 떨어진 바 있다. 전문가들은 현시점에서 경매가 이뤄질 경우 현재 매입가의 50%도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계약금 2원에 손해배상 위약금 20억원은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행위로 검찰은 의지를 가지고 재수사하길 촉구한다”면서 “100억원의 예산으로 그대로 추진되는 것은 제주도민을 기만하는 것”이라며 부동산 매입 중단을 요구했다.

도의회 문화관광스포츠위원회는 오는 24일 제주아트플랫폼 관련 보고를 받을 예정이어서 도의회가 어떤 판단을 내릴 지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