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 놓고 찬·반 입장차 극명
제2공항 여론조사 결과 놓고 찬·반 입장차 극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찬성 측 “국책 사업에 영향 끼칠 수 없다…조속히 추진하라”
반대 측 “여론조사 결과 따라 국토부와 도는 사업 철회해야”

제주 제2공항 제주도민 여론조사 결과 도민사회에서 반대 의견이 다소 우세한 반면, 사업 예정지인 서귀포시 성산읍에서는 찬성 의견이 더 높게 나타난 가운데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 제2공항 찬·반단체의 입장이 엇갈렸다.

제주 제2공항 성산읍추진위원회(이하 성산읍추진위)도 19일 오후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 여론조사 결과가 국책사업에 영향을 끼칠 수 없다”며 “제2공항을 조속히 추진하라”고 촉구했다.

성산읍추진위는 “제2공항 도민 전체 여론조사는 오차범위의 반대와 근소한 차이의 반대로 나타났기 때문에 이로 인한 국책사업의 중단이나 변경은 있을 수 없다”며 “제2공항 예정지인 성산읍 주민들은 여론조사에서 압도적으로 찬성했다”고 말했다.

오병관 성산읍추진위원장은 “우리는 제2공항과 관련한 여론조사에 대해 원천적으로 반대의 입장을 주장해 왔고, 찬반 격차가 근소해 여론조사 결과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여론조사 결과 불복 입장을 밝혔다.

제주 제2공항 강행 저지 비상도민회의(이하 비상도민회의)도 19일 제주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2공항 도민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국토교통부와 제주도정은 제2공항 사업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비상도민회의는 “합리적·객관적인 공정한 절차에 따라 확인된 제주도민 다수의 선택은 제2공항 반대”라며 “국토부는 당초 제주도민 의견수렴 결과를 존중하고 정책결정에 충실히 반영하겠다는 약속대로 도민의 뜻에 따라 제2공항 건설사업 백지화를 즉각 선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모두 도민의 선택을 존중해 제2공항을 둘러싼 갈등을 매듭짓고 상처를 치유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제주도정과 도의회는 찬반으로 갈등을 지속해 온 성산읍 공동체가 다시 건강한 공동체로 회복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제2공항백지화전국행동, 시민정치연대 제주가치도 이날 성명을 내고 제2공항 건설 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지역과 계층별로 차이를 보인 여론조사 결과를 놓고, 찬·반 단체의 입장이 엇갈리면서 갈등이 더 커질 것이란 우려도 나오고 있다.

한편, 본지를 비롯한 제주도기자협회 소속 9개 언론사는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한국갤럽과 엠브레인퍼블릭에 의뢰해 각각 제주도민 2000명과 성산읍 주민 5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제주 제2공항 찬반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18일 그 결과를 발표했다.

제주도민 대상 한국갤럽 조사결과는 ‘찬성’(44.1%)과 ‘반대’(47.0%)가 오차범위 내에서 팽팽히 맞섰고, 엠브레인퍼블릭 조사결과는 ‘반대’가 51.1%로, ‘찬성’(43.8%)보다 7.3%p 높게 나와, 오차범위 밖에서 반대 의견이 우세했다.

성산읍 주민 대상 한국갤럽 조사에서는 ‘찬성’ 의견이 64.9%로, ‘반대’ 31.4%보다 2배 이상 많았고, 엠브레인퍼블릭 조사에서도 ‘찬성’이 65.6%로 ‘반대’ 33.0%보다 2배 가량 높게 나타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공항 2021-02-21 22:02:14
왜 5년동안 국책사업을 방해하고 질질끌었는지

그것은 제2공항이 동부성산쪽으로발표한것때문이다

서부가 동부에 밀리는것이 배아파서 그런거다

고진기 2021-02-20 20:59:52
여론조사결과에 몇가지 의문이 생긴다. 첫째, 이렇게도 중차대한 여론조사를 하면서, 아직껏 중앙매스컴에 등장한 것을 본 적이 없는 한 여론조사기관이 참여하게 되었는지? 둘째, 왜 이기관이 조사한 표본층 중, 다른 한쪽 여론조사기관과는 달리, 유독 여성층에 반대표가 많게 나왔는지? 셋째, 과거 이 여론조사기관이 시행했던 여론조사결과 중, 진보적 여론조사결과가 적잖게 나온 적은 없는지? 국토부는 많은 여론조사정책시행을 했던 부처라 잘 분석, 평가해 내리라 믿는다.

고한 2021-02-20 10:40:17
제주도를 동편濟, 서편濟로 더 확연하게 갈라 놓은 것 밖에 남긴 게 없는 이번 여론조사! 동편제 찬성, 서편제 반대....그런데 인구분포 언급은 왜 없는가????

제주민 2021-02-20 07:42:53
제주 서쪽은 반대가 압도적, 동쪽지역은 찬성이 우세 공항은 동쪽에 들어온다니 그렇게 배가 아프냐?
서쪽에 공항예정이란 말돌땐 환호성을 지르더만 적당히 해라 잡것들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