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 코치-클럽 간부’ 불화에 소속 잃은 제주 선수들
‘테니스 코치-클럽 간부’ 불화에 소속 잃은 제주 선수들
  • 진유한 기자
  • 승인 2021.02.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테니스스포츠클럽, 정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노형중 테니스부 해체
코치, 클럽행 거부하자 학부모들 “코치 안 가면 아이들 클럽 안 보내겠다”

제주지역 엘리트 테니스 선수들이 애꿎은 피해를 보고 있다.

도내 유일의 테니스부가 있는 노형중학교 선수들이 정부 지원을 받는 제주테니스스포츠클럽(이하 클럽)으로 거취를 옮기기로 하며 테니스부가 해체됐다. 

하지만 선수들을 가르치는 코치가 클럽 간부와의 불화로 동행을 거절하자 학부모들이 거취 변경을 거부해 선수들은 소속팀을 잃은 상황이다.

22일 제주특별자치도체육회와 도내 테니스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대한체육회 공모 사업인 ‘2020년도 학교 연계형 스포츠클럽’에 클럽이 최종 선정됐다.

이로써 클럽은 정부로부터 매년 8000만원씩 5년간 총 4억원의 예산을 지원받게 됐다.

제주도체육회가 제출한 공모 사업 내용에는 노형중 테니스부를 해체하고, 선수들의 소속을 클럽으로 변경하는 안이 포함돼 있었다. 제주도교육청이 노형중 테니스부에 지급할 예산을 클럽에 지원하는 내용도 담겨 있다.

문제는 노형중 선수들을 가르치는 A 코치가 클럽행을 거부하면서 불거졌다.

국가대표 출신인 A 코치는 아시안게임 금메달리스트로, 메달권에 들지 못했던 선수들을 입상하게 하며 학부모들의 신뢰를 얻는 것으로 전해졌다.

A 코치는 클럽이 정부의 공모 사업에 선정되는 데 많은 공을 세웠지만, 클럽 간부 B씨와의 갈등으로 소속을 거부한 것으로 파악됐다.

학부모들은 도내에서 흔히 볼 수 없는 이력을 가진 실력 있는 A 코치가 이 같은 결정을 내리자 선수들을 클럽으로 보내지 않겠다며 반발하고 있다.

한 학부모는 “코치가 오지 않으면 아이를 타 지역 학교로 보내거나, 선수 생활을 접어야 하는 상황”고 말했다.    

노형중 선수 5명 가운데 1명은 이미 운동을 포기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클럽 간부 B씨는 “코치와 그동안 잘 지내왔는데, 왜 갑자기 이런 마음을 먹었는지 모르겠다”며 “클럽이 정부의 지원을 받는 공적인 시설이어서 강습비를 받지 못하는 등 금전적인 요인이 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나 A 코치는 “클럽 간부와 함께 일한 5년간 많은 갑질을 당했고, 제주에 내려올 때 약속했던 부분도 지켜진 것이 전혀 없다”며 “또 나를 국가대표를 악용해 비리를 저지르는 나쁜 지도자, 그리고 배신자로 만들었다”고 했다.

학부모들은 노형중과 도교육청에 테니스부 재창단을 요구했지만, 해체 절차 과정이 모두 마무리돼 결정 사항을 되돌릴 수 없다는 답변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상급기관인 제주도체육회는 학생과 학부모들이 클럽으로의 소속 변경을 거부하면서 클럽에 관련 예산도 집행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3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익명 2021-02-27 18:40:38
제주도에서 테니스 치는 사람이라면 어느정도 알고 있었던 사실입니다. B간부와 협회임원들의 말뿐인 약속을 믿고 노형중 보냈다가 중도 포기한 학생들도 있고 말뿐인 약속을 믿지 못해 진학을 포기한 사람들도 있고 믿고 보냈던 학생들마저 이렇게 되었습니다. 이번 기회로 진실이 꼭 밝혀져 제주테니스가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익명 2021-02-26 07:34:50
언론플레이로 제주도 테니스 얼굴에 먹칠 중. 얽혀있는 사람중에 깨끗한 사람이 있을라나 자신들은 아닌냥..

익명 2021-02-25 13:22:45
잘못이없는 선의는 꼭 지켜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기성세대 2021-02-24 23:30:02
노형중-테니스부 해체도 사무국장이 제대로 설명 안 해주고, 학부모에게 자신만 믿어달라, 아이들 위한 일이다라며 동의를 얻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후 약속 이행도 제대로 안 해주고, 클럽 안 오면 아이들 운동 못한다 그러는 등 갑질 하는 그런 상황이라 들었습니다. 그런니 코치와 간부의 불화는 본질이 왜곡된 것 같습니다.
이런일들 소상히 잘 밝혀지길 바라고, 엘리트 선수들 좋은 코치들 만나 훌륭한 선수로 성장하길 응원합니다.

익명 2021-02-24 12:51:06
진실을 꼭 밝히셨으면 합니다
요즘 채육회 가 많은 문제가 많던데요~
꼭 팩트체크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