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영양플러스 사업
보건소 영양플러스 사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보건소 영양플러스 사업

송순오, 서귀포보건소 건강증진팀장


요즘 다문화 가정뿐만 아니라 임산부들로부터 영양플러스 사업에 대해 종종 문의가 온다.

영양플러스 사업은 저출산·고령화 시대를 맞아 태아 및 영유아의 미래 건강을 위해 임산부, 영유아에 대한 맞춤 영양교육을 하고 영양문제를 해소해 스스로 식생활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건강 증진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이다.

영양플러스 사업 대상자는 사업을 수행하는 보건소 관할 지역 내에 거주하면서 대상 분류, 소득 및 영양위험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이다. 참여를 원하는 대상자의 자격은 건강보험료 기준 중위소득 80% 이하로, 2인 가족 직장가입자인 경우 7만9924원, 4인 가족 직장가입자인 경우 12만6909원이다

대상자 구분 기준을 보면 영아는 생후 만 12개월까지이며, 유아는 생후 만 1세~72개월 미만, 임신부는 출산 전까지, 출산부는 출산 후 6개월까지, 모유수유부는 출산 후 12개월까지이다

선정된 대상자에게는 맞춤형 보충식품을 매월 2회 가정으로 배송하고, 월 1회 영양교육 및 1대1 상담, 영앙 상태 모니터링 등 균형 잡힌 식생활 관리를 돕는다.

특히 대상자의 식생활 변화를 촉진하고 대상자 맞춤형 영양지도를 제공하기 위해 전담 영양사로 하여금 개인 상담에 주력하고 있으며, 출산 후 모유 수유 권장 사업에도 힘쓰고 있다

보건소는 보충식품 제공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교육으로 건강 수명 증가를 위한 영양관리와 식습관 개선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 자치경찰기마대의 도약

김태배, 제주자치경찰단 기마대 경장


코로나19가 우리 사회에 들어온 지 어느덧 1년이 지나간다. 그 과정에서 2021년 희망찬 신축년 ‘소의 해’를 맞았지만 우리 마음은 착잡해 밝은 새해는 아니다.

하지만 비 온 뒤에 땅이 굳듯이 힘든 시기를 견뎌내면 우리는 한층 더 단단하고 발전할 것이다.

이럴 때일수록 개인 방역수칙은 철저히 지키면서 실내에서는 독서 활동을 통해 정서적 건강을 회복하고 밖에서는 운동을 생활화해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누리며 코로나 블루를 극복해 나가야 한다.

그 과정에서 승마는 몸의 균형감각과 올바른 신체 발달을 돕는 전신운동인 동시에 말과 교감을 나누면서 동물 애호 정신으로 인한 인간애의 함양을 가져다주는 정서적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 운동이다.

이러한 승마를 제주 자치경찰기마대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다.

제주도의 말 산업 우수성을 홍보하고 관광 활성화를 위해 창설한 자치경찰단 기마대는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제한된 여건 속에서 관광지 기마 순찰과 기마퍼레이드를 비롯한 이벤트 행사 지원 그리고 승마체험교실 운영 등을 펼쳐 나갈 예정이다.

그와 더불어 맞춤형 행사 지원 활동과 방역 사각지대에 있는 관광지 방역 예방 활동을 병행하며 제주 말 산업 우수성을 홍보하고 제주 관광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려고 한다.

제주 자치경찰기마대는 한층 더 도민들에게 다가가는 친근한 경찰상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하며, 말과 교감하듯 도민과 교감할 수 있는 날까지 열심히 달려갈 것을 다짐한다.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작은 실천, 탄소포인트제

조윤성, 제주시 일도1동주민센터


산업혁명 이후,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평균 온도는 1도가 상승했다. 사소해 보이는 작은 변화로 지구 곳곳에서는 폭염, 폭우, 가뭄 등 다양한 환경 문제가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기후변화의 주범은 바로 이산화탄소, 즉 온실가스다.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그중에서도 생활 속 작은 실천으로 온실가스도 줄이고 인센티브도 받는 ‘탄소포인트제’ 참여를 권한다.

‘탄소포인트제’란 가정, 상업, 아파트 단지 등에서 에너지 절약 활동으로 감축된 온실가스를 포인트로 환산해 인센티브를 지급함으로써 온실가스 발생량을 줄여나가는 전 국민 온실가스 감축 실천 프로그램이다.

인센티브는 연 2회 상·하반기 각1회씩 지급되며 참여 시점부터 과거 2년간 전기, 상수도, 도시가스 등의 월 사용량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5% 이상 10% 미만 감축하면 5000포인트, 10% 이상 15% 미만 감축하면 1만포인트, 15% 이상 감축하면 1만5000포인트가 지급된다.

인센티브 지급방법에는 현금이나 상품권, 그린카드 포인트 등으로 지급되고 있다.

‘탄소포인트제’ 참여를 원한다면 인터넷 검색창에 ‘탄소포인트제’를 입력한 후 홈페이지로 이동해 신청하거나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에너지절약은 생활 속의 작은 실천으로 시작된다. 탄소포인트제 참여로 기후변화를 막기 위한 작은 실천을 전 국민이 해 주길 기대해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