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선택
더 나은 선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원후, 제주감귤농협 동문로지점장·심리상담사/논설위원

어느 날 딸 친구를 상담하게 되는 시간이 생겼다. 취준생인 그녀는 만약 그때 그러지 않았더라면하는 아쉬움을 이야기하며 선택할 때마다 상처를 받는 고민을 털어놓았다. 누구나 자신의 어리석은 선택을 후회한 적이 있을 것이다. 그렇다 보니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서 숱한 질문을 던지며 고민한다.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전혀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기 때문이다.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이야말로 자신의 삶을 성공으로 이끄는 기본적인 스킬이기 때문이다. 그렇다 보니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 서면 이성적으로 대처하기보다는 불안감과 혼란 등에 빠져 선택을 뒤로 미루거나 주저하게 된다. 결국 지속적으로 현명한 선택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에 집중하기보다는 어떻게 선택할 것인가에 집중하여 올바른 선택의 기술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올바른 선택의 기술이 지녀야 할 조건에는 무엇이 중요한지 명확한 초점을 가진다. 딜레마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정보와 분석만을 요구한다. 주관적 요소와 객관적 요소, 직관과 분석을 모두 활용하여 단계적 접근법을 사용해야 한다. 때로는 불확실성이 크고 상황도 유동적이어서 자신 있게 미래 계획을 수립하지 못할 때가 있다. 응급실 의사나 소방관, 뉴스, 편집자 등이 그런 상황에 놓일 때가 많다. 그럴 때는 어떤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가변 계획을 수립하는 게 좋다. 예로부터 성공은 기회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있는 자에게 온다고 했다. 그러므로 복잡하고 어려운 의사결정에 직면했을 때는 지레 포기하지 말고 장기적인 시각을 견지하며 차근차근 접근해 나가는 게 바람직하다.

선택의 기술을 익히는 것만으로 탁월한 의사결정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탁월한 의사 결정자가 되기 위해 지켜야 할 원칙에는 미루지 말고 당장 시작하라 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파악하라 복잡한 문제는 차근차근 파고들어라 문제에 봉착했다면 한걸음 떨어져 바라보자 허심탄회하게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라 마지막으로 의사결정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당신의 인생 자체를 하나의 연속된 의사결정 문제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

자신의 길을 확실히 선택하여 밝은 미래를 만들어 가려면 내가 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본다. 내가 바라는 장기적인 포부를 명확하게 밝혀본다. 더 나은 삶을 만들기 위해 미래를 너무 걱정하다가 현재를 즐기지 못하는 실수를 저질러서도, 현재 상황에만 집중하다가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하지 못하는 실수를 저질러서도 안 된다. 두 가지 실수를 하지 않도록 삶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이제 자신에게 달려있다. 현명하게 선택하는 사람이 되면 까다로워 보이는 문제도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 어려운 요소는 한두 가지밖에 되지 않는다. 문제를 정의하고 목표를 명확히 한 후 좋은 대안을 창출하는 것만으로도 탁월한 선택의 절반은 한 셈이다.

행복한 삶을 살고 싶은가? 그렇다면 상황에 끌려다니지 말고 자신의 뜻에 따라 선택해야 한다. 현명한 선택의 기술을 익히고 습관화하며 주도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만이 자신의 삶을 올바르게 통제하는 유일한 길이다. 그러면 자신은 더욱 만족스러운 삶을 누리게 될 것이다. 후회하지 않는 삶을 살려면 운에만 기대거나 직관이나 감정에 의존해 선택하는 태도를 지양하고 체계적으로 합리적인 관점을 통해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동준 2021-03-15 20:44:24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수많은 선택의 순간들을 겪으며 저만의 후회하지 않는 비법을 찾았습니다. 그건 바로 '망각'입니다. 어차피 되돌릴 수 없는 선택이라면 잊고 계속 앞으로 나가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본문에 나온 선택의 기술이 선행된다면 더더욱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기부금 2021-03-11 17:29:55
한번쯤은 선택의 고민없이 마냥 아무 생각 없었던(?) 학창시절로 돌아가고 싶습니다..

임코코 2021-03-09 20:39:45
누구나 한번 이상쯤 중요한 선택에 기로에 놓이게 됩니다.
더나은 선택을 하기위해 많은 고민을 하게 되죠
오랜 고민끝에 어렵게 선택했어도 마음에 드는 선택을 하는경우는 드물어요
전생으로 희귀하지 않는 이상 언제나 선택과 후회를 반복하게 됩니다.
인간은 불안전하니깐요. 불안전 하기에 선택 하나하나에 대한 값어치가 있는게 아닐까요?
본인에 선택에 후회하기 보단 주어진 환경에 빠르게 적응함과 슬기로운 대처가 필요하다 봅니다.

서귀 人 2021-03-09 13:20:20
더 나은 선택의 덕목중의 하나가 자신의 선택한 내용에 대해서 충실한 현재의 내 행동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게 내 자신의 행동과 태도에 있는거 같네요.. 좋은글 감사합니다.

개나리 2021-03-09 12:38:13
무엇이 아닌 어떻게 선택해야할지에 집중해야한다는 말이 큰 공감이 되었습니다. 다양한 선택지가 존재하는 이시대에서 저또한 최선의 선택이 무엇인지 몰라 방황하고 회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얻기도 하지만 결국에는 저의 의사가 가장 중요하더군요. 그래서 앞으로는 좀더 효율적인 결정을 위해 자신의 주관과 선호를 파악하고 무엇보다 미리 계획하는 습관을 길러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교훈을 주는 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