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제차 사기, 꼬리에 꼬리물며 도민 피해 커졌다
외제차 사기, 꼬리에 꼬리물며 도민 피해 커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모집책 평소 알던 사이, 선 투자한 지인 소개에 가족들에게도 계약 권유
수출돼야 할 차량 국내서 교통사고 발생해 의심...피해자들 수억원대 할부금 빚만 남아
무역회사 대표 김모씨(51)가 최근 피해자들에게 보내 메시지. 수출을 위해 선적항에 있어야 외제차가 판매점에 있는 모습. 외제차 수출을 오는 5월까지 연기하겠다고 보낸 회사 대표는 잠적한 상태다.
무역회사 대표 김모씨(51)가 최근 피해자들에게 보내 메시지. 수출을 위해 선적항에 있어야 외제차가 판매점에 있는 모습. 외제차 수출을 오는 5월까지 연기하겠다고 보낸 회사 대표는 잠적한 상태다.

제주지역에서 발생한 외제차 수출 사기로 도민 280여 명이 600억원이 넘는 피해를 본 이유는 대다수 피해자가 지인을 통해 소개를 받았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자들은 단기간에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며 가족들에게도 권유하면서 피해가 확산됐다.

9일 제주경찰청과 피해자대책위원회(가칭)에 따르면 무역회사 대표 김모씨(51·경기) 등 일당 4명은 캐피탈업체로부터 수 억원을 5년(60개월) 간 할부 대출받아 외제차를 구입하면 6개월 내 차량을 말소시킨 후 동남아 국가에 수출해주겠다며 피해자들을 속였다.

이들 일당은 차량 1대를 수출하면 2000만원을 지급하고, 할부금 전액도 대납해주겠다고 피해자를 현혹했다.

이들 일당은 한국산 승용차와 한국에서 통관을 거친 외제차가 중동과 동남아국가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점을 노려 사기행각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피해자들은 이들 일당이 고용한 모집책 3명(남1명·여2명)을 평소 알고 지냈거나 먼저 투자를 한 지인을 통해 계약을 체결했다.

피해자들은 이들 모집책들도 회사 대표 김모씨(51)와 수 억원 대의 차량 할부대출 계약을 하면서 믿고 돈을 맡겼다.

실제 모집책 A씨는 본인을 포함 가족 6명이 6억원에 이르는 차량 할부 대출을 받았다.

피해자들은 외제차 구입에 필요한 인감도장과 신분증을 모집책에게 맡기며 명의를 빌려준 이유다.

그런데 일부 피해자는 해외 수출을 위해 인천항이나 부산항에 있어야 할 자신 명의의 외제차가 지난해 12월 서울의 한 호텔 주차장에 세워진 후 운전자간 주차 시비와 폭행사건으로 관할 경찰서에서 통보를 받으면서 의심을 품게 됐다.

경기도 부천의 한 경찰서는 피해자 소유의 차량이 관할지역에서 교통사고가 났다며 출석을 요구했다.

피해자 B씨는 “무역회사에서 매달 400만원이 넘는 할부금을 수 개월 동안 대신 내줬고 은행이 지급을 담보하는 당좌수표까지 보여주면서 걱정을 하지 않다가 수출을 앞둔 내 차량이 경기도에서 교통사고가 난 이후 의심을 품게 됐다”며 “이 때라도 알고 지내던 모집책들이 대처했다면 최소 2개월 간 추가 피해자는 나오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다수 피해자들은 지난 2월말 김씨가 대표로 있는 H무역회사가 부도처리 된 소식을 듣고서야 피해 사실을 알게 됐다.

당시 피해자들은 제주시 자동차등록사무소에는 찾아가서 차량 운행정지를 신청했다. 시는 140대가 넘는 차량에 대해 전국 지자체와 경찰서에 운행정지 요청 사실을 통보했다.

경찰은 모집책 3명이 자신도 피해자라고 주장하면서 사실관계 조사에 나섰다.

경찰 관계자는 “피해자들의 고소에 앞서 첩보를 입수해 수사를 진행해왔다”며 “정작 외제차 구입에 수 억원을 대출 받은 피해자들은 회사 대표를 만난 적도 없고, 전화로만 통화를 주고받으면서 이들 일당의 신원부터 우선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피해자가 1억원 대의 차량 2대를 캐피탈업체를 통해 할부를 받아 구입한 서류.
한 피해자가 1억원 대의 차량 2대를 캐피탈업체를 통해 할부를 받아 구입한 서류. 제주경찰청에 제출한 진정서 발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