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공항 여객기 충돌사고…국토부 위반사항 조사 중
제주공항 여객기 충돌사고…국토부 위반사항 조사 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국제공항 전경. 제주일보 자료사진.
제주국제공항 전경. 제주일보 자료사진.

최근 제주국제공항에서 항공기 2대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음에도 정상 운항한 사실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조사에 착수했다.

국토부는 제주공항에서 지상이동 중 발생한 제주항공과 에어서울 항공기 간의 지상 접촉 사고와 관련해 현재 사실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8일 오후 4시50분 제주공항 국제선 계류장에서 광주행 제주항공 7C606편 왼쪽 날개와 김포행 에어서울 RS906편 꼬리 날개 끝부분이 스치며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당시 에어서울 항공기는 제주공항 원격 주기장 18번에서 추가 관제지시를 받기 위해 대기하고 있었다. 이때 제주항공 항공기가 관제지시에 따라 에어서울 항공기 인근에 있는 유도로로 이동하면서 두 항공기 날개끝이 스쳤다.

이 사고로 제주항공 항공기 왼쪽날개 끝부분이 긁혔고, 에어서울 항공기 후방 오른쪽 수평 꼬리날개에 휘어지는 손상을 입었다. 에어서울 항공기에는 171명, 제주항공 항공기에는 151명 등 300명이 넘는 승객이 타고 있었다.

에어서울 항공기는 해당 사실을 모르고 승객을 태운 채 운항했고, 김포공항에 도착한 후에야 기체에 결함이 있는 것을 확인했다. 제주항공 항공기도 광주공항을 갔다가 제주공항으로 돌아온 뒤에야 기체가 손상된 사실을 확인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 9일부터 사실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사실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항공안전법에 따라 행청처분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팩트 2021-03-14 16:39:24
몇 년 전 이야기지만 이스탄불 아타튀르크 국제공항에서 아시아나기가 터기항공기의 꼬리날개를 잘라버리는 사고가 있었고 김포공항에서도 대한항공기 꼬리를 부숴 먹었다. 그래서 이스탄불에 신공항을 짓고 서울에 신공항을 짓느냐? 지금의 과포화는 지난 십몇 년 동안 육지 장사꾼들의 올레길, 제주 이주 선동과 저가 항공사들의 우후죽순 준동 탓이지 공항 잘못이 아니다. 이제 앞으로 다가올 민주당발 경제 폭망과 0.8의 절망적 출산율(낙태 합법화로 더 떨어질 예정), 탈제주 인구가 알아서 해결해 줄 것이다.

국토부는 반대자들의 속내를 다알고있다 2021-03-13 09:05:08
제2공항은 현실적으로 시급하다
인명피해가 날수있는 위험한곳이다

찬반을 따질때가아니다

Smile 2021-03-12 20:05:52
내가 머라고 햇어요 대형참사 날꺼라고 반대인들 땜에ㆍ도민ㆍ관광객ㆍ 세계인들 죽게 만들지 말고 안전을 위해제2공항 만들어야 합니다

도민 2021-03-12 15:01:12
반대파 정치인 그리고 반대파 국토부에서 미래 안전사고방치 조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