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경제의 화두는?
한국 경제의 화두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이원후, 제주감귤농협 동문로지점장·심리상담사/논설위원

요즘 상담을 하다 보니 미래에 대한 불안과 외로움을 토해내는 내담자들이 많다. 기성세대는 노후, 청년세대는 취업을 걱정하면서 코로나로 빨라진 ‘총인구 감소’로 언론이 요란스럽다. 열심히 일해도 살림살이는 나아지지 않고 돈 들여 공부해도 마음에 드는 일자리를 잡을 수 없다.

‘한국이 소멸한다. 인구 절벽·고령화·저출산….’ 앞으로 10년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던져주는 화두다. 미래를 뒤흔들 인구 현상 8가지 ‘초저출산·만혼·비혼·가구 분화·도시 집중·수명 연장·질병 부담의 증가·외국인의 이주 등’이 가져올 미래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베트남과 북한을 주시하면서 미래를 대비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 온갖 규제를 비롯한 정부 정책, 플랫폼 변화 등 기업이 고려해야 할 변수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 모든 것을 고려한 전략을 제시하는 것은 필자의 능력을 벗어나는 일이므로 이번에는 인구변동이 불러올 변화와 위기 그리고 기회를 제시하여 인구에서 소비시장을 읽는 법을 소개한다.

▲인구 전망 없이 사업전략 없다. ▲작아지는 시장,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한다. ▲소비의 관성을 읽으면 미래 시장이 보인다. ▲젊은 은퇴 인구의 움직임에 주목하면서 인구 변동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아야 한다.

온통 불확실한 것투성이다. 이처럼 불확실한 준거로 미래를 예측하고 올바른 대비를 할 수 있을까? 확실한 것이 필요한데 그중 하나가 인구다. 미래의 시장구조를 이해하고 적절한 전략을 세운다면 생존을 넘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 그동안 우리가 인구변동이 불러올 미래를 어둡게만 봐왔던 이유는 간단하다. 인구구조에서 무엇이 바뀌는지에 대해서만 이야기 했을 뿐 인구와 시장 간의 관계에 대한 사고를 바꾸지 않았기 때문이다.

시장과 인구의 관계에 대한 관점을 바꾸면 인구 변동에서 새로운 시장이 생겨나는 것이 보일 것이고 이 시장의 특성을 미리 파악하면 인구변동은 위기가 아니라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령 미래가 어둡다 해도 미리 알 수만 있다면 미래가 정해져 있다는 것은 오히려 무엇보다 큰 기회가 된다.

이제 필요한 건 자본주의의 재검토다. 좋은 회사만 다니면 자신의 노후준비는 물론 부모의 의료혜택까지 얻었다. 그런데 고용불안이 확대되니 노년 위기가 한 방에 가정경제를 녹다운 시킨다. 기업에 많은 걸 의존하다 보니 일자리 유무가 인생을 뒤흔든다. 고용불안의 해소가 작게는 청년 위기와 중년위기를 경감하고 크게는 노년 위기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노년 위기는 냉혹한 자본주의가 만들어낸 산물이다. 공동체가 살아 있던 예전에 거의 없었던 사회문제다. 그런데 지금의 한국 사회는 사람이 빠진 자본주의의 본모습이다.

한국은 고령사회 깊숙이 들어왔다. 인구구성의 변화 흐름을 볼 때 드라마틱 한 전개는 이제부터다. 근본적인 구조개혁을 포함한 한국 사회의 패러다임 전환이 시급하다. 이것이야말로 노후의 생존과 직결된 중차대한 이슈다. 연쇄적으로 불행의 길을 걷지 않도록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시대다.

인구문제를 단번에 해결할 수는 없다. 30년 세대 정책을 전제로 끈기 있게 진행해야 한다. 다가올 거대한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사람만이 자신의 노후를 지킬 수 있을 것이다. 21세기에 가장 소중하고 대체할 수 없는 성장 동력이 청년이다. 더 늦기 전에 노인, 청년 문제를 깨달아야 할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코코 2021-03-23 20:53:39
갈수록 늘어나는 세금과 국가부채 나라에서는 복지국가라는 허명아래 해마다 세금을 올려 징수하고 젊은 청년들은 자기명의에 집이나 차조차도 사기 힘든세상이 온거 같습니다.
국민연금 조차 8090이후세대는 연금이 고갈되어 수령조차 못할거 같은데요 이런상황에 저출산은 당연하다 생각됩니다.
감당이 안되기 때문이죠.
1.허울좋은 복지를 대거 시정 줄이고
2.세금을 대폭줄이되 출산 장려혜택을 큰폭으로 늘려야함
민주주의 복지국가 잘사는 사람 재산을 못사는 사람에게 베푸는건 좋은 취지 이긴하나 매해 늘어나는 세금폭탄과 잘못된 부양정책으로 인해 삶의 질이 저하되는거 같습니다.

미소아빠 2021-03-23 14:13:54
문제도 뭔지 알겠고..
어떻게 해야할지도 알겠는데..
지금 당장 먹고 사는데 급급해서 곧 다가올 미래도 준비 못하고 있습니다.

김동준 2021-03-22 19:52:53
불투명한 미래 탓에 가정을 꾸리는것도 자녀를 낳는것도 두려운것이 사실입니다. 청년층에게 미래에 대한 확신을 줄 수있는 무언가가 필요한 때가 아닌지 생각됩니다.

용녀 2021-03-22 16:33:34
저출산 고령화시대에 발빠른 대책이 필요하다
예로 인도는 인구가늘어나고 청년층이 많아지며 소득또한 많이늘고있다고 들었다

자리가시 2021-03-22 11:03:20
BACK TO THE BASIC.
동심을 다시 새겨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