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성화 봉송 폭력시위책임' 中대사 고소
시민단체, '성화 봉송 폭력시위책임' 中대사 고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자유청년연대와 북한인권국제연대 등 시민단체가 모인 '4.27 중국인폭력 피해자 진상조사위원회'는 3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중국시위대 폭력사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닝쿠푸이 주한중국대사에 대한 고소장을 경찰에 제출했다.

이들은 회견에서 "성화봉송 행사에서 중국인 시위대가 돌멩이와 쇠붙이를 던지는 등 전대미문의 폭력시위를 벌여 많은 사람이 다쳤다"며 "사전에 충분히 예견된 사태임에도 닝쿠푸이 중국대사는 재한 중국인을 행사에 대거 동원하는 등 이번 사태를 조장한 원인 제공을 했다"며 고소 이유를 밝혔다.

행사 당일 중국인 시위대에게 폭행당한 자유청년연대 최용호 대표는 "아직도 중국인에게 맞은 곳에 통증이 남아 있다. 우리는 합법적인 집회를 하다 피해를 당했다"며 "내 나라 땅에서 중국인에게 이런 폭행을 당한 것은 테러행위"라고 주장했다.

국제 민간단체인 '헬핑핸즈코리아'의 팀 피터스 대표 등 회견에 참석한 해외 인권활동가들도 "오늘 회견자리에 놓인 돌멩이와 병들은 중국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 보여주는 좋은 증거"라며 "이 문제를 명확히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 이어 고소장을 경찰청에 제출했으며 오후에는 주한중국대사관을 방문해 닝쿠푸이 대사 면담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진상조사위 관계자들은 외교부를 방문해 담당자와 면담하면서 "중국 정부 및 주한중국대사관의 공식사과를 받아내라"고 촉구했고 외교부로부터 "외교적 채널을 통해 우리의 입장을 중국측에 전달하도록 노력하겠다"는 답변을 받았다.

한편 경찰은 이날 성화봉송 행사 당일 폭력을 휘두른 중국인 진모(20)씨의 신원을 확인해 진씨를 불러 조사를 벌였다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진씨는 지난 27일 오후 2시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앞에서 다른 중국인 일행과 함께 한국인 박모(49)씨를 주먹과 깃봉으로 마구 때리고 발로 차는 등 집단 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진씨는 앞서 27일 오후 돌멩이와 병 등을 던진 혐의로 현장에서 체포돼 조사를 받고 풀려났으나 경찰의 폭행현장 채증을 통해 신원이 다시 한번 확인돼 재차 조사를 받게 됐다.

진씨는 경찰 조사에서 "일행 서너 명과 함께 박씨를 폭행한 사실이 있다"며 범행을 시인했으며 경찰은 검찰과 협의를 통해 신병처리를 결정하기로 했다.

경찰은 성화봉송 행사에서 폭력행위에 가담한 중국인 검거를 위해 수사팀을 40여 명으로 확대했으며 당일 시청 앞 프라자호텔에 난입해 의경을 폭행한 용의자들에 대해서도 신원 확인에 주력하고 있다.(서울=연합뉴스) 김병조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