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먹거리 지역 내 선순환…센터 운영 따른 재정부담 우려도
제주 먹거리 지역 내 선순환…센터 운영 따른 재정부담 우려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먹거리 전략 수립 위한 '기본계획 연구용역' 진행
먹거리 생산-소비체계 구축 위한 컨트롤 타워 구상안 마련
경제적 타당성 있지만 설립비 운영비 따른 재정 부담도

제주 먹거리 산업을 발전시키고,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통합 컨트롤 타워로 (가칭)광역 먹거리 통합 지원센터가 마련돼야 한다는 구상안이 나왔다.

하지만 센터 건립과 운영에 따른 재정 부담도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7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따르면 제주도와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제주도농업인단체협의회는 지난해 제주 먹거리 전략 수립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제주산 농산물의 과잉생산 등 수급불안 문제를 해소하고,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보장과 도민들의 먹거리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도내 생산되는 농산물을 지역 내 우선 소비할 수 있는 먹거리 선순환 구조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도는 제주 먹거리 기본계획 세부 실행전략 수립 연구용역을 진행해 최근 마무리했다.

용역은 지역농업네트워크 서울경기 협동조합이 진행했다.

제주도는 이번 용역을 토대로 제주도의 제주 푸드플랜 구축 실행계획 수립 조사 연구 용역과 연계해 먹거리 수요차 조사 등 내용을 보완하고, 세부 실행 전략을 수립한다.

용역에서는 지역 농축수산업 기반 지속가능한 제주 먹거리 생산-소비체계를 구축해 먹거리 기본권 보장 건강한 먹거리의 일상적 소비기반 조성 환경친화적인 먹거리 생산-소비체계 구축 공동체 기반의 행복한 식문화 조성 먹거리를 기반으로 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추진 전략으로 제시했다.

또한 먹거리 정책을 통합 관리하기 위한 컨트롤 타워로 (가칭)광역 먹거리 통합 지원센터(이하 센터) 구상()도 제시됐다.

용역 결과 센터 건립에 대한 경제적 타당성도 있다고 결론이 나왔다.

하지만 센터 운영에 따른 재단법인 설립과 운영비와 인건비가 매년 들어가게 되고, 용역에서 제시한 수요 예측이 빗나갈 경우 적자 운영으로 인한 예산낭비가 우려된다.

용역에 따르면 센터 건립비용은 500억원으로 추정된다. 운영방식은 지방공기업, 재단법인, 행정직영, 3섹터, 민간위탁 방식이 제시됐는데, 용역진은 민간위탁 방식을 제외하고 재정과 행정부담이 가중된다는 단점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설립 초기 인건비는 25억원 정도로 예상된다.

제주도 관계자는 이번 계획을 토대로 구체적일 실행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센터는 유통체계 역할의 핵심으로 작용하게 된다. 앞으로 면밀하게 계획을 마련해 농산물의 도내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