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200일 후 제주 앞바다 온다
후쿠시마 오염수 200일 후 제주 앞바다 온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해양생태계 직접 영향 연구에 수산물 기피 우려도
제주연구원, 1~4단계 대응방안 시스템 구축 필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2년 후 태평양으로 방출하기로 방침을 정한면서 이 오염수가 200일 후에 제주 앞바다까지 흘러들어 해양생태계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일본 정부는 13일 오전 도쿄 총리 관저에서 각료회의(국무회의)를 열고 오염수 해양 방류를 공식 결정했다.

일본은 오염수를 세계보건기구(WHO) 식수 기준을 충족하도록 일본 내 기준치의 40분의 1이하로 희석해 2년 뒤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에서 해양으로 방출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 오염수에는 트리듐 등 방사성 물질이 남아있을 수 있어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지난해 10월 독일 킬 대학 헬름흘츠 해양연구소는 후쿠시마 오염수가 쿠로시오 해류를 따라 200일만에 제주도에, 280일 이후에 동해 앞바다에 도달한다는 연구 결과를 내놨다.

일본 후쿠시마 대학과 가자나와 대학도 유사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가장 먼저 제주 수산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또한 오염수에 피폭된 해양 생물을 구분하기 어렵고, 수산물에 대한 기피 현상으로 수산업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제주연구원도 이 오염수 방류로 국내 해양 생태계와 수산업계에 상당한 악영향이 우려된다며 단계별(1~4단계)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제주연구원은 1단계(관심)는 수산부가 운영하는 감시체계를 이용한 모니터링 지원과 자료공유와 조사영역 확대를 위한 제주도의 협력방안 모색을 제시했다.

2단계(주의)는 상황반 설치, 유관기관협조, 대책반 구성, 방사성 물질 감시 지원, 수산물에 대한 감시 강화 방안이다.

3단계(경계)에서는 상황반과 대책반을 운영해 방사성 오염물질을 조사하고, 선박 운항 통제 여부를 결정하며 수산물 채취 금지도 결정한다.

4단계(심각)에서는 상황반과 대책반의 기능을 격상하고, 방사성 물질 오염지역에 선박 운항을 통제하고 수산물 유통도 통제할 수 있도록 했다.

좌민석 제주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이미 일본 학자 이노마타의 2018년도 연구에서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이미 5% 정도 한국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 강행 전에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