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오염수 방류 결정에 제주 시민단체·레저업계 잇단 반발
일본 오염수 방류 결정에 제주 시민단체·레저업계 잇단 반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기자회견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 기자회견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하면서 제주 수산업계에 이어 시민단체와 수중 레저업계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도내 12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탈핵·기후위기 제주행동은 19일 오전 11시 제주시 노형동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정부는 핵오염수를 인체에 무해한 수준까지 정화하고 희석해 순차적으로 방류하겠다고 주장하지만, 오염수를 희석해도 방사성 물질의 총량은 변하지 않고, 수백 종에 달하는 방사성 물질의 방류 위험성은 현실적으로 평가도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일본 정부는 지구시민 모두의 것인 태평양을, 그리고 나아가 지구의 바다를 방사능 물질로 오염된 핵 오염지대로 만들겠다는 결정을 한 것”이라며 “이 때문에 발생할 바다 생태계의 재앙적 피해와 인류에 미칠 막대한 고통은 전혀 고려조차 하지 않은 말 그대로 반생명적, 반인륜적 결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구 생명과 인류의 공통 자산인 바다를 일본 정부가 자신들의 이익만을 고려해 방사성 물질로 오염시킬 수는 없는 일”이라며 “만약 핵오염수 바다 방류 결정을 유지한다면 우리는 지역의 시민들과 함께 일본 정부의 폭거에 대항하기 위한 보다 강력한 항의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중 레저업계 집회
수중 레저업계 집회

이보다 앞서 ㈔제주도수중레저협회와 제주수중핀수영협회, ㈔제주바다포럼 등 도내 수중 레저업계도 이날 오전 10시 같은 장소에서 집회를 열어 “일본의 결정은 제주 수중레저업 모든 종사자에게 큰 타격을 줄 뿐만 아니라 건강한 바다에서 안전하게 레저생활을 영위하는 모든 이들의 안전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단체들은 “오염수가 방출되면 도내 관광의 한 축인 수중 레저산업 궤멸로, 140여 개 업체가 줄도산할 것”이라며 “우리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절대 수용할 수 없으며, 강행 시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과 집회가 끝나고 주제주일본국총영사관을 방문해 항의 서한을 전달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