붉은오름자연휴양림 관리 손 놨나
붉은오름자연휴양림 관리 손 놨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통행로 곳곳 썩은 절단 통나무...방문객은 들끓는 벌레들과 ‘산책’

3년 전 태풍 피해로 쓰러진 나무들이 아직도 처리되지 않는 등 붉은오름자연휴양림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 5일 방문한 붉은오름자연휴양림 산책로 곳곳에는 절단된 통나무들이 쌓여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이 나무들은 2018년 하반기 제주를 강타했던 태풍으로 인해 쓰러지거나 부러진 나무들을 정리한 것들로 3년 넘게 산책로 주변에 방치되고 있는 상태다.

장기간 방치되면서 일부 나무들은 시커멓게 썩어 벌레가 들끓는 등 상태가 좋지 않아 휴양림을 찾은 방문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이날 휴양림을 찾은 A씨(38)는 “산책로 주변에 놓인 나무가 썩으면서 보기 좋지 않은 것은 물론 벌레도 들끓으면서 방문객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며 “숲 안쪽에 보이지 않는 곳이면 이해할 수 있지만 왜 산책로 주변에 이렇게 통나무를 놔두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또 휴양림과 연결된 제주의 대표적 돌문화 유산 ‘잣성’의 일부가 무너졌음에도 복구되지 않은 채 방치되고 있었다.

잣성은 제주 중산간 목초지에 만들어진 목장 경계용 돌담으로 조선시대 제주도 중산간 지역에 국영목장이 설치됐음을 입증하는 역사적 유물이자 제주도의 전통적 목축문화를 상징하는 유산이다.

특히 잣성이 무너진 곳을 통해 누군가 휴양림을 드나든 흔적도 있었지만 휴양림 관계자들은 이 같은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정리 작업 당시 산책로 주변은 중장비를 동원하기 어려워 나무가 건조된 후 치우기로 했다”며 “현장 정리는 휴양림에서 했지만 수거작업은 다른 부서 업무다. 하지만 부서간 업무보고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산책로 주변에 나무가 장기간 방치됐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고 현재 수거작업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다음주 중 수거작업을 시작할 예정”이라며 “잣성에 대한 부분도 관계자들과 논의해 관련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리므베 2021-05-09 22:36:53
산림강국 독일도 예전에 가보니 길가에서 다 보여도 쓰러진 나무는 그냥두던데요~~ 산림생태적으로 더 자연스런 방법이 좋겠지요~~

광릉숲 2021-05-09 05:38:33
이날 휴양림을 찾은 A씨(38)는 “산책로 주변에 놓인 나무가 썩으면서 보기 좋지 않은 것은 물론 벌레도 들끓으면서 방문객들에게 불편을 주고 있다”며 “숲 안쪽에 보이지 않는 곳이면 이해할 수 있지만 왜 산책로 주변에 이렇게 통나무를 놔두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숲의 주인은 누구일까요. 코로나19로 답답해서 숲을 찾은 방문객들일까요. 비가 와도 모진 바람이 불어도 자기 자리를 지키는 삼나무, 곰솔, 예덕나무, 때죽나무, 서어나무 등 큰 키 나무들 아닐까요. 산책로 주변을 가득 메우는 상산나무 작은 키 나무는 아닌가요.

생태적 관점에서 숲을 바라보면 어떤 기사를 쓸 수 있을까요. 기사중 나무에 관한 부분을 읽다가 답답함에 끄적여봅니다.

광릉숲 2021-05-09 05:27:50
이미 넘어지거나 부러진 나무들을 그리고 비와 바람에 땅이 흔들려 쓰러질지도 모르는 나무들을 어떻게 해야 하는 지가 숙제인데. 광릉숲에서 이런 나무들을 대하는 첫 번째 기준은 “그대로 둔다”, 두 번째 기준은 “안전이 최우선이다”입니다. 태풍도 지나갔는데 왜 광릉숲길을 못 가게 하냐고 나무라는 분들도 계시지만 바람에 뿌리가 흔들리는 하나하나를 철저하게 조처합니다. 길을 막고 있는 나무들도 비켜놓고, 특별한 목적으로 조성된 공간은 정비하지만 피해를 당한 나무들은 대부분 그 숲에 그대로 혹은 살던 숲 언저리에 둡니다. 위 가지가 다 부러진 나무도 줄기를 그대로 놓아두기도 합니다. 나무들은 그렇게 가지를 다 잘리고 고사되어가면서도 50년 이상 그렇게 서있기도 합니다.
https://m.hankookilbo.com/News/Read/201909101492311202

이용자 2021-05-07 15:05:52
산책길, 오름등반길 모두 깨끗하게 잘 정돈되어 있던데 왜 이런 기사가 날까....
나무도 자연스레 나두는게 좋지 않나요?? 숲인데... 자연스러운것이 가장 숲다운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