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도 ‘공공 배달앱’ 도입되나…7월 중 결론 나올 듯
제주에도 ‘공공 배달앱’ 도입되나…7월 중 결론 나올 듯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제주도, 5월 초 TF팀 구성해 최근까지 세 차례 회의
도입 여부와 함께 자체 개발·개발된 앱 활용 등 논의
민간 배달앱과의 경쟁에서 우위 점할 수 있느냐 관건

배달앱 사용이 증가하고, 민간 배달앱 시장의 독·과점이 심화하면서 제주지역에서도 공공 배달앱 도입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제주특별자치도가 공공 배달앱 도입에 따른 실효성 등을 검토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17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제주도는 이달 초 공공 배달앱 관련 TF(태스크포스) 팀을 구성해 최근까지 세 차례 회의를 가졌다.

공공 배달앱은 지방자치단체가 민간 사업자 공모 등을 통해 배달 플랫폼을 만들어 운영하는 방식으로, 소상공인들의 중개 수수료와 광고료, 입점 수수료 부담을 많이 덜어주는 장점이 있다.

민간 배달앱은 배달 중개수수료가 등록업체 전체 매출의 8~15%에 달하는 반면, 공공 배달앱은 2%대 수준으로 알려졌다.

서울과 경기, 전북 군산 등 일부 지자체가 지역 특성에 맞게 배달앱을 개발했고, 전국적으로 점차 확대되는 추세다.

제주도는 TF를 통해 공공 배달앱 도입 여부와 함께 앱을 자체 개발할지, 이미 개발된 앱을 활용할지 다각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문제는 민간 배달앱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다.

고선애 제주도 소상공인기업과장은 “요금 인상 등 민간 배달앱의 갑질 논란 이후 공공 배달앱을 도입한 타 시·도 상황을 계속 모니터링해왔다”며 “도입 초기 이용객이 늘었다가 나중에 줄어드는 상황이 지속적으로 발견되고 있어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제주도는 내년 상반기 예산 편성을 위한 사전 준비를 위해 다음 달까지 추가로 회의를 거쳐 오는 7월 중에는 공공 배달앱 도입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도내 외식업계는 공공 배달앱이 반드시 도입돼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한국외식업중앙회 제주도지회 관계자는 “배달앱으로 나가는 수수료만 전체 매출의 15%에 달하지만, 배달을 하지 않으면 영업 자체가 쉽지 않아 울며 겨자 먹기로 민간 배달앱을 이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회에 등록된 1만4000여 개 업체 가운데 홀로 가게를 운영하는 곳을 제외하면 50% 이상이 민간 배달앱을 이용하는 실정”이라며 “공공 배달앱이 도입되면 상인들의 수수료 부담을 덜어주고, 결제된 금액이 도외로 빠져나가지 않아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