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 논란’정치권 공방 가열
‘광우병 논란’정치권 공방 가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여 “정치목적 과장공세 말아야”…야 “책임자 문책, 재협상해야”

한미쇠고기 협상 타결에 따른 미국산 쇠고기 전면수입 개방을 앞두고 광우병의 위험성을 둘러싼 각종 주장과 소문이 꼬리를 물고 있으나 정부가 이에 대해 제대로 대응하지 않아 국민 불안이 증폭되고 있다.

이렇게 되자 이명박 대통령은 2일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광우병의 위험성에 대한 실상을 정확히 알리라고 지시했고, 한나라당은 일부 언론과 야당이 선동에 가까운 주장으로 불안을 고조시키고 있다며 자제를 촉구했다.

반면 통합민주당 등 야권은 현 정권이 국민의 불안 호소에 뒷짐만 지고 있다며 미국산 쇠고기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쪽으로 한미쇠고기 협상을 다시 해야 한다고 맞섰다.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도 국회에서 열린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따른 지나친 광우병 공포감 조성이 인터넷과 공중파 방송을 통해 퍼지고 있다”면서 “광우병을 걱정하는 것은 공감하지만 과장되게 확대 재생산해서 국민에게 공포심을 갖게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산 쇠고기를 수입하면 광우병이 확산된다는 거의 선동에 가까운 주장은 국민을 정신적 공황으로 몰고 갈 수 있다”면서 “일부 민주당 의원이 `한국인의 유전자가 광우병에 취약하다’고 주장한 근거가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고 따졌다.

이에 대해 민주당 손학규 공동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 우호관계 증진에는 적극 찬성하지만 이 대통령 개인의 정치적 목적을 위해 국민검역 주권을 송두리째 내주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정부는 대책을 내놓고 재협상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민주당은 국민건강을 지키는 검역을 완전히 할 수 있도록 특별입법을 제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재형 최고위원은 “앞으로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관한 협약에 대해서는 국회의 비준을 받는 입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고, 최재성 원내대변인은 “책임자 문책은 당연하며 지금 무효화 추진 국민운동이 일어날 판”이라고 주장했다.

문화방송(MBC)은 지난달 29일 시사프로그램 `PD수첩’을 통해 “우리 민족은 광우병에 약한 유전형을 가진 비율이 90%가 넘어 병에 걸리기 쉽다”는 내용을 방송했고 인터넷에도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각종 주장들이 떠돌면서 광우병에 대한 불안과 혼란은 더욱 커지고 있다. “값 싸고 질 좋은 미국산 쇠고기를 먹을 수 있다고 말했던 이 대통령의 미니 홈피는 네티즌의 비판 댓글이 쏟아지면서 사실상 문을 닫았다. 또 인터넷 포털 `다음’에는 ‘1천만명 서명, 이 대통령 탄핵을 요구합니다’란 코너가 생겼고, 2일 오전 10시 40분 현재 50만1천312명이 서명했다.

<연합뉴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