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쇠고기 해법없다면 재협상이라도..특별법 부적절"
朴 "쇠고기 해법없다면 재협상이라도..특별법 부적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가 6일 급속도로 커지고 있는 미국산 쇠고기 수입 파동과 관련, "재협상밖에 해법이 없다면 재협상이라도 해야 되지 않겠느냐"고 재협상 가능성을 거론하는 등 정부의 대응 태도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박 전 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참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와 관련해 "쇠고기 문제의 초점이 잘못됐다. 네티즌이나 국민들이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다"면서 "협상 전과 후에 정부의 자세나 태도에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국민의 건강과 안전, 생명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그럼에도) 이 문제를 분명히 하고 협상 전에 정부가 국민과 충분한 교감을 갖지 못했다"면서 "협상 후에도 무조건 받아들여라 하면 국민 입장에서는 만에 하나 있을 수 있는 문제를 굉장히 걱정하는데, 이 문제에 대해 전 국민이 걱정하지 않도록 충분히 이해시켰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한나라당이 얼마 전만 해도 이 문제에 대해 위험물질까지도 아니고 뼛조각을 갖고 엄격한 잣대로 비판했다"면서 "한나라당 입장이 달라진 것이고, 일부 언론도 마찬가지"라며 당의 입장 변화도 비판했다.

그는 "`광우병이 발생해도 계속 수입해야 한다' `어떤 대책이나 설명도 없이 안전하다'고 하면 국민들은 걱정할 수 밖에 없다"면서 "뭔가 잘못됐다. 국민이 걱정하지 않게 바로잡고 정부가 이제라도 국민이 납득할 수 있도록 만족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그는 그러나 야당에서 주장하는 특별법 제정에 대해선 "이 문제를 특별법으로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했으며, 일각에서 거론되는 재협상 요구에 대해선 "그렇게 해야 하는 것 말고 해결방법이 없고, 그것밖에 없다면 재협상도 해야되겠지요"라고 입장을 밝혔다.

박 전 대표가 통합민주당 등 야권에서 주도적으로 제기하고 있는 쇠고기 수입 문제와 관련해 정부 태도를 정면으로 비판하며 추가 대책을 요구하고 나섬에 따라, 이 문제를 둘러싼 당내 갈등도 표면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박 전 대표는 최고위원회 결정을 요구해 놓은 탈당한 친박 의원들의 복당 문제와 관련해선 "드릴 말은 다 드렸고, 지금도 당의 최고위원회 등 공식적 결정이 나기를 기다리는 중"이라며 "이 문제를 무한정 기다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탈당이나 전대출마 등을 포함한 향후 행보에 대해선 "결론이 나면 그때 가서 생각할 문제"라며 구체적 언급을 피했으며, 탈당한 친박 인사들의 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해선 "그분들이 아무 조건없이 복당하겠다고 했는데, 안 받아들여서 그런 문제까지 생기는 것 아니냐. 정 이 방법밖에 없다면 그 분들도 그 길밖에 없다"고 밝혔다.

오는 11일부터 예정된 호주와 뉴질랜드 방문에 대해선 "지난 2006년 초청을 받았는데 그때 북핵실험 문제도 있고 해서 다음 기회에 가기로 했던 것"이라며 "총선 이후 방문하기로 해 이번에 가게 됐다"고 설명했다. (서울=연합뉴스) 김경희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