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고의 토탈 헬기 MRO업체로 성장 ‘눈 앞’
국내 최고의 토탈 헬기 MRO업체로 성장 ‘눈 앞’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⑼김수언 알에이치포커스 회장

대기업서 30년, 해외 수출 전담하다 임원으로 퇴직
태국에 한국 최초로 정유공장 플랜트 수출 등 성과
“제주, 싱가포르보다 발전 가능성이 더 크다고 생각”
국내 유일의 항공MRO업체 최고경영자인 김수언 알에이치포커스 회장이 정비 중인 해양경찰청 헬리콥터를 소개하고 있다.
국내 유일의 항공MRO업체 최고경영자인 김수언 알에이치포커스 회장이 정비 중인 해양경찰청 헬리콥터를 소개하고 있다.

2017년과 2019년, 그리고 올해 강원도 강릉·속초·양양 지역에서 잇따라 대규모 산불이 발생했을 때 산불 진화에 큰 공을 세운 것이 러시아제 카모프(Ka-32) 헬리콥터다.

이 대형 카모프 헬리콥터는 산악지형이나 강풍 속에서 산불을 진화하는 데 최적화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안전성이 높아 해난 구조 업무나 불법 조업 어선 퇴치에도 효과적이다.

김수언 ㈜알에이치포커스 회장은 카모프 기종을 비롯 러시아제 헬리콥터의 MRO(유비보수·정비·정밀검사)를 전담하는 국내 유일의 항공MRO업체 최고경영자로, 회사를 국내 최고의 항공MRO 종합솔루션 제공 업체로 도약 시키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다.

▲알에이치포커스를 설립하게 된 계기

김 회장이 ㈜알에이치포커스를 설립하게 된 것은 대기업인 LG상사에서 임원(상무)으로 근무할 때 마지막으로 헬리콥터 관련 업무를 담당한 것이 인연이 됐다.

그는 “LG상사가 30여 년 전부터 러시아 헬기를 수입하면서 애프터서비스를 위해 정비를 병행해 오던 중 수익성 때문에 사업을 접으려고 할 때 그 시설을 인수, 2016년 직원들과 함께 독립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한국에서 운용되는 러시아제 헬리콥터는 60여 대에 이르는데 산림청, 해양경찰청, 공군, 소방청, 경찰청 등 국가 기관이 주요 고객”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카모프 헬리콥터는 꼬리회전날개가 없고 2중의 주회전 날개가 회전하는 동축반전식이어서 우리나라 산악지형에서 안전성이 매우 높고, 배면 물탱크를 장착하기 때문에 강풍에도 산불 진화나 산림방제 등의 업무가 가능하다”고 카모프 헬리콥터의 장점을 설명했다.

㈜알에이치포커스는 청주공항 부지 내에 자리잡고 있는데 1층 MRO 센터는 카모프 헬리콥터 12대를 동시에 수용할 수 있는 격납고가 시설돼 있다.

기자가 방문했을 때 격납고 곳곳에선 항공정비사들이 비지땀을 흘리며 정비 또는 개조를 하려고 입고된 헬리콥터들을 수리하는가 하면 정비를 마친 헬리콥터들의 시험 비행을 준비 중이었다.

▲헬리콥터 MRO 선도기업으로 성장한 배경

김 회장은 “우수한 항공정비사, 그리고 축적된 기술력이 항공기 MRO 선도기업이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밝혔다.

국내 헬리콥터 제조업체는 물론 해외 선발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 세계무대든 국내 시장이든 품질과 가격으로 승부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는 또 “러시아 헬리콥터 제작사와도 협력 관계를 잘 유지하면서 러시아 기술자들과 서로 존중하며 기술협력을 하는 조직문화를 구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직원들의 근무 여건도 최상급으로 맞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김 회장은 “저희 회사 직원들의 이직률이 타 경쟁사에 비해 가장 적다”며 “직원이 입사하면 회사 성장과 함께 직원들도 비전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급여나 복리후생도 최고의 수준을 유지하려고 애를 쓰고 있다”며 “미혼자들을 위해서는 기숙사를 제공하고 기혼자들은 자녀 대학교육비도 지원해 주고 있다”고 말했다.

김수언 알에이치포커스 회장(사진 오른쪽)이 2018년 러시아 최고 딜러상을 수상했다.
김수언 알에이치포커스 회장(사진 오른쪽)이 2018년 러시아 최고 딜러상을 수상했다.

▲회사의 경영 방침

김 회장은 “신뢰·정직·존중을 회사의 경영 이념으로 삼고 있다”며 “직원들은 전문성과 열정, 그리고 강한 실행력과 소통할 줄 아는 인재상을 갖추길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회사와 직원들이 서로 신뢰를 하면서 소통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갖춰야 안전과 품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항공분야에서 회사가 지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그 이유를 설명했다.

김 회장은 이어 “대부분 헬리콥터를 운용하는 곳이 국가기관인 만큼 해당기관의 운용·관리감독 부서와 조종사, 그리고 정비와 부품운용부서의 공무원들이 헬리콥터에 대한 고객 만족을 넘어 행복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업무에 충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회사의 미래 비전

김 회장은 “항공우주분야는 미래성장 비전이 있는 산업으로 향후 청정 수소에너지가 상용화될 경우 획기적인 변화가 예상된다”며 “저희 회사는 항공제조업과 정비업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성과 기술력을 계속 축적, 특화된 항공 종합솔루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항공제조업과 정비업 분야의 첨단장비, 그리고 항공기 성능 개량 등 국산화를 위한 연구 개발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것“이라며 ”이를 위해 충청북도의 지원을 바탕으로 청주공항 인근 에어로폴리스 항공산업단지 1만평의 부자에 투자협약을 체결했다“고 소개했다.

내년 말 부지 조성 공사가 마무리되면 총 사업비 430억원을 투입, 서방 및 러시아 헬리콥터 정비센터, 훈련센터, 부품창고 등을 건설하고 300여 명의 전문인력을 고용, 기존 러시아 헬리콥터 MRO 사업을 미국과 유럽제 등을 포함한 토탈 헬리콥터 MRO 사업으로 확장할 계획이다.

▲대기업 생활

김 회장은 부산대를 졸업한 후 ROTC 장교로 군복무를 마치고 대기업인 LG상사에 입사했다. 평사원부터 임원이 되기까지 30년 이상을 해외 수출업무를 전담했다.

과장 때 태국에서 주재원 생활을 시작했고, 2005년 상무로 승진한 후에는 이란, 중국, 인도네시아 등에서 해외지사장으로 근무를 했다.

태국에서 근무할 때는 한국 최초로 정유공장 턴키(Turn-key) 방식으로 플랜드 수출 계약을 성공시켰고, 본사 부장으로 재직 중에는 중동 오만의 석유화학단지 프로젝트 파이낸싱(PF)과 플랜트 설계에서부터 건설까지 턴키로 계약을 성사하는 프로젝트에 참여,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해냈다.

김 회장은 “어린 시절 척박하고 어려웠던 제주에서 자랐지만 제주사람이라는 자긍심을 잃지 않고 끈질기게 도전한 덕분에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해외 근무로 사업의 경험을 넓히는 기회도 갖게 됐다”고 지난날을 회고했다.

김수언 알에이치포커스 회장(사진 오른쪽)이 러시아 헬리콥터업체 관계자들과 회의를 하고 있다.
김수언 알에이치포커스 회장(사진 오른쪽)이 러시아 헬리콥터업체 관계자들과 회의를 하고 있다.

▲내 고향 제주

제주시 구좌읍 하도리 출신인 김 회장은 하도초와 세화중을 마치고 부산에서 동아고와 부산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했다.

그는 “큰아버지가 4·3으로 억울하게 돌아가셨고, 둘째 숙부는 일본으로 피신, 할아버지가 자식 옥바라지를 하면서 집안이 파산지경에 처해 어린 시절을 힘들게 보냈다”며 어린 시절을 떠올렸다.

그는 “고향 하도리는 별방진이라고 불렸는데 동쪽으로는 종달오름과 우도가 한 눈에 들어오고 문주란 자생지인 토끼섬이 있고 하도해수욕장과 철새도래지가 있어서 아름답고 눈물겹도록 정겨운 마을”이라며 잠시 향수에 젖었다. “어릴 적 바다에서 고기잡고 산딸기 따먹으러 다니던 친구들이 이제는 60대 중반이 됐지만 단체 카톡방을 개설해 제주사투리로 소통을 한다”며 “고향은 마음의 안식처”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미래에 제주가 국제자유도시로서 아름답고 깨끗한 자연환경과 풍족한 낙원도시가 공존하는 상상을 해본다”며 “싱가포르가 센토사 섬 등 휴양시설을 잘 가꿔 세계 최고의 관광·금융·무역의 중심국가로 발전했는데 제주가 더 많은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제주사람들은 남다른 도전정신과 자긍심을 가지고 있다”며 “제주가 발전하면서 외지인이나 관광객이 많이 늘어날 수밖에 없는데 서로 포용하고 배려하며 함께 더불어 사는 마음을 가져야만 국제자유도시, 휴양도시로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다고 본다”고 제언하기도 했다.

김 회장은 “앞으로 제주 발전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제주의 청년들이 어디에 있든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는 자세로,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끈기 있게 노력하면 반드시 원하는 바를 성취할 수 있다”고 격려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영옥 2021-10-25 10:44:51
자녀 대학 교육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