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 2010년부터 학과별 모집 추진
연대 2010년부터 학과별 모집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교육과학기술부가 현행 학부제 관련 규정을 없애겠다는 방침을 밝힌 가운데 연세대 등 일부 대학들이 2010년부터 광역단위 모집 대신 학과별 모집제를 다시 도입하기 위한 논의에 들어갔다.

특히 주요 대학들은 그동안 광역단위 모집제의 폐해를 이유로 학부제 폐지를 요구해 온 만큼 학과별 모집제 부활을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8일 대학가에 따르면 연세대는 최근 입학처와 교무처, 학부대학 등 관계부처가 모여 학과단위 모집제 시행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TF는 학과별 모집제를 부활시킬 경우 ▲ 선발 과정 ▲ 학과별 커리큘럼 ▲ 학부대학 운영 방안 등을 논의하게 된다.

대학 관계자는 "학과단위 모집제를 모든 학부에 적용할지, 학부대학을 남겨둘 지 또는 다른 형태로 전환할지 등 실무를 논의하기 위해 TF를 구성했다"고 말했다.

연세대는 현재 계열별 모집 방식으로 학생을 선발한 뒤 신입생 때는 '학부대학'에서 전공과 관계없이 수업을 듣도록 한 뒤 2학년 때 전공을 택하도록 하고 있어 학과별 모집으로 전환하려면 학과 운영과 커리큘럼 등에서 대대적인 손질이 필요하다.

이 같은 학과단위 모집제 부활 필요성은 학내에서 넓은 공감대를 형성해왔으며 특히 문과대와 이과대의 경우 학교 쪽에 학과별 모집제로 전환할 것을 건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학 관계자는 "지금은 논의를 시작하는 단계"라며 "교육부가 선발방식을 대학 자율에 맡긴다고 했으니 학생들의 소속감 문제나 학과 발전 등을 위해서라도 학과단위 선발을 원하는 곳이 많을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광역단위 모집의 장점은 학생의 소속 변경이나 이중 전공 등이 쉬워져 학과 선택의 자율성이 상대적으로 보장된다는 것"이라며 "학과별 모집으로 돌아가더라도 이런 장점은 유지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고려대도 2010년 이후의 입시정책 전반을 검토하는 TF를 구성해 논의를 진행중이다.

대학 관계자는 "교육부가 학과별 모집을 허용하기로 하면서 모든 대학들이 모집단위에 대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고려대도 두 차례 이상 관련 논의를 했는데 2∼3개 단과대가 적극적으로 원하고 있어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이화여대는 모집단위 변경을 전담할 기구를 구성하지는 않았으나 학내여론을 수렴하는 중이다.

대학관계자는 "정부가 대학자율화 방침을 밝힌 이후 학과별 모집제 전환에 대한 학내 여론을 수렴하고 있다"며 "예를 들어 조형예술학부 같은 경우 동양화와 서양화의 특성이 크게 달라 학과단위로 돌려달라는 요구가 많았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각 단과대학마다 대학 측에 여러 차례 요구를 하고 있지만 무조건 들어줄 수 있는 문제가 아니므로 현재 기획처 주관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희대는 '2010학년도 신입생부터는 광역단위로 모집하되 2학년 때 의무적으로 학과 전공을 선택하도록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입시안 논의를 진행중이며 조만간 결과물을 낼 계획이다.

건국대는 학과단위 모집에 대한 학내 요구가 많아 조만간 본격적인 논의를 시작할 계획이며 이르면 2009학년도 입시부터 학과제 모집을 도입할 수도 있을 것으로 대학관계자는 내다봤다.

그러나 서울대와 한양대, 성균관대 등은 아직 학과제 모집 전환에 대해 적극적인 움직임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대 관계자는 "학교 외부에서는 학과단위 모집으로 전환할 것이라는 예측이 많은 것 같은데 구체적으로 학과독립을 요구한 곳은 없으며 대학본부 차원에서 먼저 추진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 대학은 학부제와 독립학과 체제의 장단점을 모두 경험해봤다"며 "개별학과에서 요청을 하면 공식적 논의가 다시 이뤄질지 모르겠지만 현재로서는 구체적 논의는 없다"고 덧붙였다.

성균관대는 오히려 학부제를 심화하는 방향으로 입시정책의 가닥을 잡았다.

대학 관계자는 "10년 이상 학부제를 선도적으로 추진해온 학교로서 학부제 운영의 성과를 면밀하게 검토하는 작업을 벌일 계획일 뿐 학부제에서 다시 학과제로 돌아갈 계획은 현재까지 없다"고 말했다.

한양대도 "아직 학과별 모집제 전환에 관한 구체적인 계획은 없으며 2010년까지는 현행 입시제도를 유지하면서 좀 더 고민해보겠다"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병조 임형섭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