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트라우마센터, 제주 치유공간 자리매김...국립 센터 승격 '절실'
4·3트라우마센터, 제주 치유공간 자리매김...국립 센터 승격 '절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페이스북
  • 제주의뉴스
  • 제주여행
  • 네이버포스트
  • 카카오채널

지난해 등록자 783명, 연간 이용자 1만7086명으로 전년 대비 크게 늘어
수용능력 벌써 한계, 방문서비스 등 위한 규모, 예산, 전문 역할 등 요구
문재인 대통령 "국립 트라우마센터 승격 지원"...제주도, 정부 협의 주력
제주4·3트라우마센터.
제주4·3트라우마센터.

제주에서 시범 운영되고 있는 제주4·3트라우마센터가 제주를 대표하는 치유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4·3트라우마센터 이용자가 크게 늘면서 수용능력에 한계가 나타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치유 활동과 공동체 회복을 위해 국가가 직접 운영 지원하는 국립 트라우마센터 승격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15일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고희범)에 따르면 4·3트라우마센터(센터장 정영은)는 국가폭력 생존희생자, 유족 등을 대상으로 정신적·신체적 치유와 재활, 공동체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2020년 5월 6일 개소했다.

지난해까지 센터에 직접 등록한 이용자는 783명으로, 전년(475명)보다 65% 증가했다. 또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치유 프로그램 등에 1만7086명이 이용해 전년(1만699명)보다 실적이 크게 늘었다. 특히 지난해 운영평과에서 100점 만점에 98.47점을 받기도 했다.

이처럼  4·3트라우마센터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이용자도 크게 늘면서 시설 수용능력이 벌써부터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고령의 고위험군 트라우마 피해자들을 위한 원활한 방문서비스를 위해서도 규모와 예산, 전문적인 프로그램 확대가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 시범 운영되고 있는 제주4·3트라우마센터를 국가가 직접 운영 지원하는 국립 트라우마센터로 승격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4월 4·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도 “정부는 관련 법률이 제정되는 대로 (4·3트라우마센터를) 국립 트라우마센터로 승격하고, 많은 분들의 아픔이 온전히 치유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제주도는 국립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의 설립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이 지난해 12월 제정됨에 따라 올해 4·3 국립 트라우마센터 승격에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계획이다. 

트라우마센터는 제주와 광주에서 시범 사업이 시작됐고 현재 광주에서는 국립 트라우마센터를 설립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김승배 제주도 특별자치행정국장은 “4·3트라우마센터가 위로와 치유의 안식처 역할을 하고 있다”며 “국립 트라우마센터로 승격될 수 있도록 정부 등과 중점 절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